[교육정책뉴스 서승현 기자] SNS를 사용하다보면 급식체로 대표되는 인터넷용어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맞춤법에 맞지 않는 단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하기 쉽다.

이를 위해 '맞춤법 검사기'를 사용하는 사람도 있지만 핸드폰을 사용할때도 검사기를 사용할수는 없다.

이런 SNS에서 자주 틀리는 맞춤법을 소개한다.

네글자가 모두 맞춤법을 틀린걸로 유명한 한마디

1. 금새? 금세?

'금세'는 적을 때 가장 헷갈리는 말 중 하나다. '금세' '금새' 중 어느것이 맞는지 헷갈리기 쉽다. 하지만 '금시(今時)에'가 줄어든 말이 '금세'라는걸 기억한다면 쉽게 외울 수 있을 것이다.

2. 안? 않?

'안'과 '않'은 전혀 다른말이지만 틀리기 쉽다. 하지만 '안'은 '아니'로 바꿔도 어색하지 않고 뒤에 꾸며줄 단어가 와서 띄어쓴다.

반면 '않'은 바로 뒤에 어미가 와서 붙여쓴다는 것을 기억하면 된다.

3. 되? 돼?

'되'와 '돼'는 띄어쓰기 다음으로 악명높은 맞춤법이다. 하지만 아주 간단한 규칙만 알아둔다면 헷갈릴 일이 없다.

'돼'는 '되어'라는 의미이므로 헷갈릴 때 '되어'를 넣어보면 된다. 어색하다면 '되'가, 자연스럽다면 '돼'가 맞다.

또다른 방법으로 '되'나 '돼'가 들어갈 자리에 '하'와 '해'를 넣어보는 것도 가능하다. '하'를 넣어서 자연스러우면 '되'가, '해'를 넣은 게 자연스러우면 '돼'가 옳은 표현이다.

4. 데? 대?

'데'와 '대'는 발음과 사용법이 같아 쉽게 혼동하기 쉽다. 이때는 말하는 자신의 경험이 들어가는가 확인하면 된다. '데'는 자신이 경험한 것을 말할때, '데'는 남에게 들은 말을 전할때 사용한다.

질문을 할때도 마찬가지다. '-데?'는 대답하는 사람이 직접 경험한 것을 묻는 것이고 '-대?'는 대답한 사람이 들은 내용을 전하라는 뜻이다.

5. 로서? 로써?

'-로서'와 '-로써'도 발음이 같아 헷갈리기 쉽다. '-로서'는 주로 지위나 신분, 자격을 나타낼 때 쓰이고 '-로써'는 어떤 물건의 재료나 원료, 어떤 일의 수단이나 도구, 또는 어떤 일의 기준이 되는 시간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는 것을 알면 된다.

하지만 뜻으로 외우는것이 어렵다면 이에 대한 팁으로 '써방의 서자'를 암기법으로 사용하면 간단하다. '써'는 '방(법)', '서'는 '자(격)'이라는 것이다.

6. 어떻게? 어떡해?

'어떻게', '어떡해', '어떻해', '어떡게'는 잘못 쓰는 사례가 다양하게 나타나는 맞춤법이다. 따라서 '어떻게'를 기억해야한다. 또한 '어떡해'는 '어떻게 해'의 줄임말이다. '어떡게', '어떻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자.

이렇게 자주 헷갈릴 만한 맞춤법과 어떻게 하면 이 맞춤법을 쉽게 쓸 수 있을지 알아봤다. 이것을 기억한다면 글을 쓸때 크게 틀리는 일은 없을 것이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