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학생중심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공모교장 민주적 학교경영 리더십 역량개발프로젝트' 시작

[교육정책뉴스 이은서 기자]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이 18일 학생중심 행복한 학교문화 조성을 위해 공모교장 민주적 학교경영 리더십 역량개발프로젝트를 시작했다.

공모 교장 역량 개발 프로젝트는 신규 임용된 공모교장 경력 1년, 2년 경력자들을 대상으로 운영하며, 5월 18일(월) 공모교장 협의회 개최를 시작으로 앞으로 2달여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경기도교육청의 신규 임용 공모교장 역량개발 프로젝트는 학교자율역량개발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며 학교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동료성을 기반으로 한 집단성장으로 교육공동체가 행복한 학생중심 학교문화 조성을 지향하고 있다.

신규 공모교장 역량개발 프로젝트는 경력에 따라 차별화하되 경기도교육청이 지향하는 소통과 협력의 집단역량을 강화하기 위하여 3인이 1조가 되는 팀체제로 운영되는 것이 특징이다.

신규 임용 1년차 공모 교장은 경기도를 포함한 전국의 선진학교 탐방 체험을 통해 공모교의 학교 경영을 성찰하고 학생중심의 학교 문화 조성과 학교 경영을 위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고, 선진학교 탐방 체험 성과를 프리젠테이션을 통하여 함께 나누는 시간을 갖는다.

신규 임용 2년차 공모 교장은 3인이 1조가 되어 상호교환근무제를 운영하고 보다 성장하는 소통과 협력의 민주적 학교자율경영 문화 조성과 학생중심의 창의적 학교 경영 혁신 전략을 탐색하고 공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상호교환근무제 종료 후에는 모두가 한 자리에 모여 학교간 교환근무를 하면서 성찰한 결과를 바탕으로 민주적 학교 경영 리더십 함양을 위한 워크숍을 진행할 예정이다.

경기도의 신규 임용 교장 역량개발 프로젝트는 소통과 협력에 의한 구성원들의 자발성과 동료성에 의한 학생중심 학교문화 조성으로 학생이 행복한 학교 경영 혁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경기도교육청 관계자는 "공모 교장 역량개발 프로젝트를 통해 학교자율경영 선도그룹으로 학교의 민주적 학교경영 리더십과 학생중심 학교 문화조성을 선도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