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학생 사례에 대한 상담자의 전문성 도모

[교육정책뉴스 우승현 기자] 대구광역시달성교육지원청(교육장 박을규) Wee센터가 지난 30일 위기사례 개입의 전문성과 효과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Wee센터 직원들을 대상으로 전문가 수퍼비전 및 상담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올해 2회째 진행되는 Wee센터 수퍼비전은 임상 심리 전문가이자 상담 심리 전문가인 서은란 소장(해솔심리상담소)을 수퍼바이저로 초빙하여, 어려움에 처한 위기학생에 대한 상담 개입 과정을 점검하고 위기 시기에 있는 학생에 대해 다각적인 이해를 통해 향후 개입 방안을 모색하였다.

이날 프로그램은 학교 부적응, 우울 및 정서 불안 등 다양한 위기문제를 가지고 학생에 대해 적용할 수 있는 심리검사 종류와 해석법에 대해 구체적인 상담 교육을 병행하여 진행되었다.

이번 수퍼비전에서 사례 발표를 한 임상심리사는 "이번 수퍼 비전을 통해 유사한 문제를 보이는 학생이라도 검사 결과에서 나타나는 개인의 고유한 심리·정서적 특성과 심각도를 깊이 있게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고 소감을 말했다.

또한, 한 전문상담교사는 "개인의 발달력, 가족관계, 환경, 심리검사 결과 등 내담자에 대한 통합적 이해가 중요함을 되짚어 보게 되었고, 수퍼비전을 통해 구체적인 상담의 목표와 방향을 수립하는 데 유익한 교육이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