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인재 양성

건국대학교 제공

[교육정책뉴스 박은숙 기자] 건국대학교는 프라임사업 3년간의 성과를 확산·공유하고 급변하는 대학 환경에서의 대응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4일 교내에서 ‘프라임사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성과보고회에는 건국대학교 유자은 이사장, 민상기 총장 등 교무위원과 교수·학생·동문, 교육계와 전국 대학 관계자, 한국연구재단 관계자 등이 참석해 건국대와 프라임사업에 참가하는 여러 대학들의 우수사례를 함께 공유하고 미래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발전방향을 논의했다.

성과보고회 1부는 새천년관 대공연장에서 △프라임사업을 통한 건국대학교의 변화와 혁신 소개 △프라임사업 종합성과 발표 △건국대 미래와 비전 발표 △K-CUBE 오픈식 순으로 진행됐다.

오후에 열린 2부에서는 새천년관 우곡국제회의장에서 △산업연계 교육과정 우수 사례 △진로 취·창업 학과 우수사례 △프라임학과 우수사례 △학생활동통합관리시스템 ‘위인전’ 운영 사례 △프라임학과 학생 우수사례 △스마트팩토리, 공동기기원, K-CUBE 등 시설 투어와 부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건국대는 사회·산업수요와 대학교육 간의 미스매치, 학령인구 감소,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일자리의 급격한 변화 등 대학을 둘러싼 급격한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2016년 5월 대규모 재정지원사업인 프라임(산업연계 교육활성화 선도대학)사업에 선정된 이후 3년간 교육 혁신을 해왔다.

산업친화적인 창의·융합인재 육성을 목표로 3년 간 학사구조 개편, 교육과정 혁신, 교육환경 및 교육인프라 개선, 진로·취·창업 교육 강화, 인문학 진흥, 지역사회 연계 강화 등 학부교육과 연구, 산학협력 등 전반에 걸쳐서 혁신적 변화를 추진했다.

그 결과 캠퍼스 곳곳, 건물 구석구석의 강의실과 실험실의 교육과 연구 환경은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됐고 학생들의 휴게공간과 학습공간도 크게 확충됐다. 학과와 전공의 융합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선택권을 확대했으며 자기 주도로 학기를 설계하는 ‘드림학기제’를 도입했다. 토론식 강의와 현장실습을 확대했으며 기업 임원이 참여해 산업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교과목을 설계하도록 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 비판적 사고, 창의성, 협업능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건국대는 3년 간의 프라임 사업 경험을 토대로 앞으로 학부교육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산업계 중심의 교육프로그램을 정착시키고 학생들의 취·창업역량 강화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운영해 혁신적 기업가 정신을 갖춘 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