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특색사업,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서활동 실시

[교육정책뉴스 정보미 기자] 한밭고등학교가 2018년 한 해 동안 독서교육 특색사업을 운영하여 대전시교육청에서 평가하는 학교도서관 활용 우수학교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한밭고등학교는 2018학년도 학교 특색사업으로 '독(讀)하라! 통(通)하라! 3-Step 독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다양한 독서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Step 1. 독서교육 환경 구축을 통해 책 읽는 학교문화를 꿈꾸다'는 창의적 독서 프로그램 운영을 위해 독서교육 환경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창의적체험활동 1단위를 진로 시간으로 편성하여 학교도서관활용 진로독서 수업을 진행하였고, 매주 1시간을 학급별 독서시간으로 운영하였다. 또한, 학교도서관 운영위원회를 조직하여 체계적인 학교도서관 활용과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하였으며, 도서관 이용교육, 독서관련 교직원 연수 등을 실시하여 독서교육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Step 2. 독서흥미유발을 통해 감성을 만지다'는 학생들에게 독서의 즐거움을 일깨워주고 독서에 흥미를 가져 지적·정서적 성장을 도모하며 문화적 소양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오讀(독)오讀(독) 오감만족 문학기행', '도전! 한밭 골든벨', '와글와글 독서축제 한마당', '아름다운 동행, 사제책通', '나를 찾는 시간, 인문학 특강' 등 학생체험중심의 독서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Step 3. 독서력 증진을 통해 미래핵심역량을 더하다'는 학생들의 독서력 증진과 더불어 미래핵심역량인 사고력, 의사소통능력, 창의력, 협업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교에서는 '함께 떠나는 독서여행! 독서여권제', '너의 이야기를 들려줘! 독서스토리 발표대회', '서(書)로 같이, 학급별 독서활동', '창의 Talk!Talk! 독후활동 발표대회', 'NIE 독서·논술 생각의 창(窓)', '독서의 가치를 더하는 독서 동아리' 등 다양한 독서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한밭고등학교 강진구 교장은 "지속적인 독서교육을 통해서 학생들에게 독서의 중요성과 즐거움을 깨닫고 독서를 생활화하여 지성과 인성을 겸비한 창의적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