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광역시 교육청, '울산 교육 계획 설명회' 개최

[교육정책뉴스 송형준 기자] 울산광역시 교육청이 지난 17일 오후 2시 30분 시교육청 대강당에서 각급학교 교장과 행정 실장 및 산하 기관 주요 간부 등 6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 년 울산 교육 계획 설명 및 학교 회계 예산 편성 연수회'를 가졌다.

이날 시교육청은 '한 명의 아이도 포기하지 않는 울산 교육’의 교육 비전과 함께 교육 지표로  '삶을 가꾸는 학교, 미래를 열어가는 교육'을 실현하기 위해  5대 정책방향, 23개 단위 과제와  81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또한 교육 주체의 삶의 가치를 더하기 위한 3 더하기 정책 추진 과제를 통해 내년도 중점 추진할 과제를 안내했다.

교육 지표를 달성하기 위한 5대 정책 방향으로 ▲미래 역량을 키우는 학생 중심 수업, ▲학교 자치로 꽃피는 혁신 교육, ▲안전한 학교 정의로운 교육 복지 , ▲참여와 소통으로 투명하고 청렴한 행정, ▲지역과 시민이 함께하는 교육공동체를 설정했다 .

특히 내년도에는 울산 교육에서 중점을 두어 실천해 나갈 3 더하기 정책 추진 과제로 첫째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수업으로 ▲행복한 I 중심 수업 운영,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성화, ▲학교 업무 정상화를 제시했다 .

또한 학생 참여 기회 확대와 서로 존중하고 소통하는 학교 문화 조성을 위한 '자율과 책임의 학교민주주의'로  ▲학생자치활동 강화, ▲더불어 사는 민주 시민 교육, ▲학교 자치 문화 조성을 추진 전략으로 제시했다.

세 번째로 교육 정책과 행정에 대한 이해와 참여를 통해 교육 주체와 소통하여 함께 만드는 울산교육 실현을 위한 '참여로 소통하는 울산 교육'으로 ▲교육 주체와 소통하는 교육, ▲시민 참여 예산제 운영, ▲청렴 시민 감사관제 운영을 추진 전략으로 삼았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이번 교육 계획 설명회는 예년과 달리, 울산 교육청 사업과 예산 편성을 통합적으로 안내함으로써 정책 방향과 예산이 맞물린 상태에서 단위 학교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학교 교육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