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8일부터, SW교육 도입 맞춰 강사연수 프로그램 진행해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이종환 기자]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원장 류석형)이 지난 18일부터 25일까지 관내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겨울방학 SW교육 강사요원 양성연수'를 실시했다.

이번 연수는 학교 급별로 3강좌로 진행됐으며, 첫번째 강좌는 '놀이와 체험주임의 로봇활용 SW연수'가 인천청람초등학교에서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특히 2019년에 초등학교 5~6학년에 적용되는 SW교육을 준비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아두이노! SW프로젝트로 시작하기' 연수는  선인중학교에서 중고등학교 교사 24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중고등학교 정보교과의 피지컬 컴퓨팅 단원과 동아리 활동에 사용할 수 있는 프로젝트 중심으로 진행됐다.

'파이선과 데이터 분석' 연수는  인천정보산업고등학교에서 고등학교 교사 2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우리학교 급식정보, 미세먼지 데이터, 버스 도착시간 정보 등 공공데이터를 파이선을 이용해 분석하는 과정이 포함됐다.

이번 연수를 이수한 교사 80여명은 리더교사로서 학교로 찾아가는 SW교육 연수와 SW융합캠프 강사로 활동하며, 학교 현장의 학생참여중심의 SW교육 활성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인천광역시 교육과학연구원 류석형 원장은 "컴퓨터 사고력과 SW역량이 필요한 요즘 시대에서 특히 2019년은 초등학교 5~6학년에 SW교육이 도입되는 중요한 시기"라며, "개정 교육과정의 SW교육이 잘 안착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