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교육청, 대입진학 설명회 동영상 제작하여 3월부터 5월까지 제공

[교육정책뉴스 이채원 기자] 세 살 부터 여든까지 '유튜브'에 열광하는 시대인 요즘, 교육청도 유튜브를 적극 활용하기로 결정했다. 

서울시교육청 교육연구정보원(원장 송재범)은 『2020 대입대비 진학설명회 동영상 자료』를 제작하여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 및 서울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 유튜브 채널, 서울시교육청 팟캐스트 등의 채널을 통해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 동안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 서울시교육청
ⓒ 서울시교육청

이번 설명회 동영상 자료는 신학년도 고3 학생 및 학부모를 대상으로 2020 대입의 요점 및 특징, 전형별 대비 방안을 안내하여 수험생과 학부모로서 갖게 되는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는 데에 더해 개개인의 진로를 고려한 학생 맞춤형 대입 준비를 지원하기 위해 제작되었다.

이번 설명회 동영상 제작에는 진학지도 경험이 풍부한 현직 교사가 강사로 직접 참여하여 △2020 대입의 전체적인 특징과 고3 학교생활 준비 △수시 및 정시전형의 이해와 학년 초 효율적인 준비 방법 등 실제 진학지도 사례를 바탕으로 수험생과 학부모에게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다양한 진로·진학 정보를 제공한다.

아울러 동영상과 함께 강의 슬라이드 자료와 ‘2020 대입 전형의 이해와 대비’ 책자 파일을 서울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수험생과 학부모가 강의 동영상 시청 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이 책자 파일에는 2019 대입 분석과 2020 대입 전형별 특징 및 대비 방안을 비롯하여 서울·수도권 및 지방 소재 대학교, 특수목적대학교의 대학별 전형 계획 등 다양한 진학 정보를 분석한 자료가 수록되어 있다.

이번 동영상 제작은 고3 학부모의 대입정보 수집에 대한 편의성을 고려하여 기존의 집합식 설명회에서 온라인 강의 방식으로 변경되었고 현장설명회에 참여할 수 없었던 학부모와 수험생이 대입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시간과 장소에서 구애받지 않고 반복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교육연구정보원은 이번 진학설명회 동영상 배포를 통해 수험생의 학부모가 자녀의 진로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연간 대입 준비에 도움을 받고 공교육의 진로·진학 지도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특히 집합식 설명회에 참석하기 어려운 바쁜 학부모들에게 이 소식은 반갑게 다가온다. 

대입 전형은 매 해 변화하지만, 막상 대입 관련 정보가 가장 필요한 수험생들은 공부하느라 바빠 설명회에 참석하기 어렵기 때문에 학부모들이 관심을 갖고 챙겨 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집합식 설명회는 일반적으로 회사 근무 시간 중이나 학교 수업시간 중에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아, 맞벌이 가정에서는 학생과 학부모 모두가 참여하지 못하게 될 가능성이 높았다. 

그러나 온라인으로 설명회를 진행하게 되면, 학생이나 학무모 모두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에서 대학 입학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된다. 

이로써 더욱 많은 수험생들에게 목표로 하는 대학에 입학하기 위한 기회가 주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