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형 블랙홀 'J2157' 이미 태양 질량의 340억배 크기

[문화뉴스 MHN 박혜빈 기자] 지난 2018년에 처음 관측된 초대형 블랙홀 'J2157'이 날마다 태양 질량 1개에 맞먹는 주변 물질을 빨아들이며 무서운 속도로 덩치를 불리는 것으로 나타났다.

초기 우주 블랙홀 상상도, NASA/JPL-Caltech 제공

빅뱅 뒤 약 12억년밖에 안 된 초기 우주에서 발견된 J2157은 이미 태양 질량의 340억배에 달하는 거대한 몸집을 갖고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호주국립대학(ANU)에 따르면 J2157을 처음 관측한 이 대학 천문·천체물리학과의 크리스토퍼 온켄 박사가 이끄는 연구팀은 유럽남방천문대(ESO)의 초거대망원경(VLT) 등을 이용한 후속 관측을 통해 이런 결과를 얻었다고 영국 '왕립천문학회 월보'(MNRAS)에 발표했다.

연구팀은 이 블랙홀의 질량이 우리 은하 중심에 있는 초대질량블랙홀(SMBH)의 8천배에 달하는 것으로 분석하면서, "우리 은하의 블랙홀이 이 정도로 덩치를 키우려면 은하 안에 있는 별의 3분의 2를 삼켜야 한다"고 했다.

온켄 박사는 J2157가 우주 138억년 역사에서 10%가 채 지나지 않은 초기 우주에서 발견됐으며, "이런 초기 우주에서는 덩치가 가장 큰 블랙홀"이라고 했다. 초기 우주에서 어떻게 이런 큰 블랙홀이 등장하게 됐는지는 미스터리로 남아있으며, 연구팀은 이를 규명할 수 있는 단서를 찾기 위해 다른 블랙홀을 탐색 중이다.

논문 공동저자인 ESO 천문학자 푸얀 비안 박사는 "블랙홀이 얼마나 많은 질량을 빨아들일 수 있는지는 현재 얼마나 큰 질량을 가졌는지에 달려있는데, 이 블랙홀이 고율로 물질을 빨아들여 신기록을 세우게 될 것으로 생각했고 실제로 그렇다는 것을 알게됐다"고 했다.

온켄 박사는 "이런 블랙홀을 가진 은하가 초기 우주의 거대 천체 중 하나인지 아니면 이 블랙홀이 예외적으로 주변 물질을 빨아들이는 것인지를 확인하려면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고 했다.

 

 

----

날마다 태양 한 개씩 집어 삼키는 초기 우주 최대 블랙홀 'J2157'

초대형 블랙홀 'J2157' 이미 태양 질량의 340억배 크기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