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 점걸 실시
보존식 보관 및 위생기준 준수 여부, 개인위생, 식재료 관리 등 중점으로 점검
유치원 8천여 곳, 어린이집 35천여 곳 대상… 식재료 위생 관리 등 점검

 

[문화뉴스 MHN 선수빈 기자] 교육부가 최근 유치원 장출혈성 대장균 감염 발생과 여름철 기온 상승 등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 식중독의 사전 예방을 위해 유치원·어린이집에서 운영하는 급식소를 대상으로 7월 한 달 동안 위생 점검을 실시한다고 전했다.  

이번 점검은 신속하고 효과적인 점검을 위하여 급식인원 50인 이상(집단급식소) 시설과 50인 미만 시설로 나누어 진행되며 먼저 급식인원 50인 이상 유치원과 어린이집 16,000여 개(유치원 4천여 개, 어린이집 12천여 개)은 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위생부서)가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점검 내용으로 보존식 보관 유무, 위생기준 준수 여부 등을 중점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급식인원 50인 미만 시설에 대해서는, 유치원(4천여 개)은 교육부 주관으로 시도교육(지원)청이, 어린이집(23천여 개)은 복지부 주관으로 지자체(보육 부서)가 점검을 수행하고 주요 점검 내용으로 개인위생, 시설·설비, 식재료 관리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며 특히 이번 점검에서는 보존식 관리 등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소규모 시설에 대해서는 전국에 있는 총 224개 어린이 급식관리지원센터 영양사가 참여하여 식중독 예방 교육을 실시하고, 센터에 등록되지 않은 시설에 대해서는 등록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관계부처(식약처, 교육부, 복지부) T/F를 구성하여 점검 결과 분석 후 급식 위생 개선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정부는 기온이 높아지는 여름철에는 세균성 식중독이 많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모든 급식시설에서 채소류는 충분히 세척하고, 육류는 내부까지 완전히 익혀 조리하여 제공하는 등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고 최근 안산 유치원 사례와 더불어 점차 기온도 상승하고 있어 어린이 먹거리에 대한 위생·안전 관리가 더욱 중요해진 만큼, 식중독 예방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교육부, 전국 유치원·어린이집 설치 급식소 위생 점검
식약처 주관으로 17개 지방자치단체 점걸 실시
보존식 보관 및 위생기준 준수 여부, 개인위생, 식재료 관리 등 중점으로 점검
유치원 8천여 곳, 어린이집 35천여 곳 대상… 식재료 위생 관리 등 점검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