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틀 바꾼다"…충북교육청 학사운영 등 대대적 재구조화
1천26개 주요 사업 조정…충북 미래형 u-수업 혁신안 등 마련

[교육정책뉴스 박한나 기자] 충북도교육청이 코로나19 사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면서 미래형 교육모델을 만들기 위해 대대적으로 업무 재구조화에 나섰다.

홍민식 부교육감은 14일 도교육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코로나19로 시작된 위기를 미래 교육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기 위해 주요 사업의 재구조화를 추진했다"고 밝혔다.

홍 부교육감은 "교육사업 비대면 전환, 대면 교육사업 개선, 학교 현장에 부담을 주는 교육사업 추진 방식 지양 등의 원칙을 세워 재구조화를 기획했다"고 강조했다.

재구조화를 통해 조정된 사업은 총 1천26건이다. 기관별로는 도교육청 본청 163건, 직속 기관 359건, 교육지원청 504건이다. 도교육청은 이를 위해 기존 예산에서 136억원을 감액하고, 16억원을 증액하는 제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성할 예정이다.

특히 미래 교육사업 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5개 분야의 '충북 미래형 u-수업 혁신안'을 마련했다. 이 안 가운데 수업 혁신 분야에는 온·오프라인 병행 수업 모델 개발, 혁신 미래학교 모델 창출, 온라인 봉사활동, 미래형 교과 특성화 학교 운영 등이 있다.

미래 교육 환경조성 분야는 비대면 화상회의 시스템 운영, 창의적 소프트웨어 모델 교실 구축 등이 있고, 미래 교육 콘텐츠 제작 분야는 과목별 원격수업 자료 영상 제작, 직업교육 모델개발 등이 포함됐다.

도교육청은 이런 사업을 구체화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가칭) 충북 형 미래 교육환경 조성 종합계획'을 만들기로 했다.

-----

충북교육청, 학사운영 등 대대적 재구조화 실시... 교육의 틀 바꾼다

"교육의 틀 바꾼다"…충북교육청 학사운영 등 대대적 재구조화

1천26개 주요 사업 조정…충북 미래형 u-수업 혁신안 등 마련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