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세계화사업(ODA)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전문그룹 구성
리드 티브이(채널명: LEAD TV KOREA) 개국에 따라 한국 원격교육 경험 확산
이러닝 세계화 지원센터 공식 출범

[교육정책뉴스 박한나]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지난 25일 오후 2시 세종시티 오송호텔에서 이러닝세계화사업 ‘리드(LEAD)’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러닝세계화사업은 국제사회의 한국 이러닝 경험 전수 요청에 따라, 협력국 대상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시범교실 구축 및 기자재 지원, 교원·정책가 대상 연수 실시하는 사업이다. 이에 출범된 리드(Leading Educators for Achieving e-learning Development)는 이러닝 세계화 사업 지원을 위한 분야별 전문 그룹(교사, 기업,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이다.

이번 발대식을 통해 이러닝세계화사업(ODA)을 더욱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각 분야별 전문그룹 ‘리드(LEAD)’를 공식적으로 발족하였으며, 코로나19 상황임을 고려하여, 발대식은 각 그룹별 대표 1인씩만 오프라인 참석, 유튜브 생중계 실시하는 온·오프라인 병행 방식으로 진행한다.

리드(LEAD)의 출범을 축하하기 위해,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최교진 세종특별자치시교육감, 제주특별자치도교육청 협력국 몰도바 교육부차관, 충청북도교육청 협력국 주한 파라과이 대사는 원격으로 인사를 전했다.

이러닝세계화사업(ODA)은 2005년부터 글로벌 지식 격차 해소에 기여하기 위한 한국의 교육 사업으로 실시돼 왔으며, 최근 코로나19의 확산 및 원격수업 실시에 따라 K-원격교육에 대한 협력국의 관심이 높은 가운데, 이번 리드(LEAD) 발족을 계기로 이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

출처 연합뉴스, 교육부
교육부, 이러닝세계화사업(ODA) 지원 교사·전문가·기업 그룹‘리드(LEAD)’공식 출범

올해 2020년 처음으로 발족하는 리드(LEAD) 그룹에는 184명의 정보통신기술(ICT) 선도교원(LEAD 교사단)과, 15명의 민·관·학 전문가(LEAD 프로페셔널), 11개의 에듀테크 기업(LEAD 이노베이션)이 참여한다. △ 리드(LEAD) 교사단은 협력국 교원 대상 강의, 교수법 연구 등을 수행하며 해당 국가의 교육현장 전문가로 활동 △ 리드(LEAD) 프로페셔널은 사업 발전방안 수립 및 성과평가 등 사업 전반에 대한 자문을 담당 △ 리드(LEAD) 이노베이션은 K-에듀테크 솔루션을 협력국 교원 연수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한편, 각 리드(LEAD) 그룹은 한국의 우수 정보통신기술(ICT) 활용 교육모델과 에듀테크를 개발도상국에 확산하는 이러닝세계화사업(ODA)의 핵심 그룹으로 활동할 예정이다.  또한, 이번 발대식에서는 코로나19 확산 상황 속에서 교류협력국 교원의 역량강화 연수를 온라인으로 실시하기 위해 원격연수 플랫폼 ‘리드 티브이(채널명: LEAD TV KOREA)’ 개국식도 함께 진행하였다.

‘리드 티브이(LEAD TV KOREA)’에는 앞으로 각 시도 리드(LEAD) 교사가 직접 개발한 공통 연수 자료(콘텐츠)와 시도교육청별 특색을 살린 자체 자료(콘텐츠)를 탑재하여 협력국 교원의 정보역량 강화 연수를 위해 활용할 계획이다. 더불어, 한국형 원격교육 모델 및 우수 에듀테크 솔루션·제품(LEAD 아이템) 등을 함께 소개함으로써, 국제사회에 한국 교육현장을 생동감 있게 전달하고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교육부는 식전행사로 이러닝세계화사업(ODA) 수행기관인 ‘에이펙(APEC) 국제교육협력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이러닝 세계화 지원센터’를 공식 출범시켰다. 이러닝 세계화 지원센터에서는 교류협력국 초청 및 현지연수 프로그램의 점검과 질 관리를 더욱 체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구연희 교육부 평생미래교육국장은 “리드(LEAD)가 만들어가는 리드 티브이(LEAD TV KOREA)를 통해 대한민국의 모범적인 코로나19 위기대응 사례"이며 "한국 교육현장의 생생한 원격교육 비법(노하우)이 전 세계에 확산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

교육부, 이러닝세계화사업(ODA) 지원 교사·전문가·기업 그룹‘리드(LEAD)’공식 출범

이러닝세계화사업(ODA)의 효과적 수행을 위한 전문그룹 구성

리드 티브이(채널명: LEAD TV KOREA) 개국에 따라 한국 원격교육 경험 확산

이러닝 세계화 지원센터 공식 출범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