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뉴타이베이, 호주 퀸즐랜드주 중고생 230여명 함께 특강 들어
"미래에 대해 공감하고 국제적으로 소통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길"
다음 달 3일, 부산대 로버트 켈리 교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의 사회'

세종교육청 청소년 국제웨비나 2차례 개최
사진제공= 세종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전은실 기자] 세종시교육청이 해외 협력학교와 함께 청소년 국제 웨비나를 추진한다. 세종시는 "언택트 시대에 부합하는 학생 국제교류 강화를 위해 청소년 국제 온라인 세미나"를 다음 달까지 2차례 개최한다고 4일 밝혔다. 
본 웨비나의 목적은 전세계 다양한 이슈에 대해 각국 청소년들이 공감하고 소통하는 기회를 갖고 교실 공간을 넘어 세계와 연결되어 있는 수업과 토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함이다. 웨비나란 온라인 웹의 웹과 세미나를 합친 합성어이다.

전날 오후 7시 진행된 첫번째 웨비나에서는 세종시와 대만 뉴타이베이시, 호주 퀸즐랜드주 중고생 230여명은 미국 포틀랜드주립대 빌 드레셀하우스 교수의 '삶을 위한 디자인' 특강을 들었다. 해당 특강의 부제는 ‘랜선타고 거인의 어깨에 서서 세상을 보다’로 뉴타이페이 시정부 교육국, 퀸즈랜드 주정부 교육국 등과 협업하여 8월, 9월 각 1회씩 운영된다

특강에 이어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그룹토론에서 참가 학생들은 주제에 대한 의견 교환을 통해 인식의 차이와 공감대를 확인하며 서로를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온라인 화상 플랫폼을 활용한 그룹 토론을 통해 주제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며 인식의 차이와 공감대를 확인하는 시간을 가졌다.

세종여고 정다정 학생은 "해외 친구들과 수업을 같이 듣고 생각을 공유할 수 있어 신선한 경험이었다"며 "앞으로도 다른 나라 친구들과 평화, 인권, 환경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웨비나에 참가한 청소년들이 우리의 미래에 대해 함께 공감하고 소통하면서 따뜻하고 올곧은 마음을 가진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라며, “우리 교육청도 국제화 시대에 부합하는 교육 환경을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세종시교육청은 웨비나에 대한 세종시 청소년의 참가 열기가 매우 뜨거웠던 만큼 향후 다양한 수업중심 국제교류 시리즈와 2021 세종국제청소년포럼 등을 통해 학생들의 국제행사 및 교류 참여 기회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
세종시교육청, '언택트 시대' 국제교류강화 위해 해외 학교와 '온라인 세미나' 개최 

대만 뉴타이베이, 호주 퀸즐랜드주 중고생 230여명 함께 특강 들어 
"미래에 대해 공감하고 국제적으로 소통하는 세계시민으로 성장하길"
다음 달 3일, 부산대 로버트 켈리 교수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이후의 사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