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신입생부터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과목 도입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선택 과목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 행정 예고

[교육정책뉴스 선수빈 기자] 17일 교육부가 이르면 내년 2학기부터 고등학생들이 학교에서 인공지능(AI) 과목을 배울 수 있다고 밝혔다.

2021학년도 신입생부터 고등학교 보통교과의 진로 선택 과목으로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을 적용하는 내용을 담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공교육 과정에 인공지능 교과목이 도입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고등학교 교과목은 보통 1학년생들이 듣는 '공통 과목'과 2∼3학년생들이 진로, 흥미 등을 고려해 선택해 듣는 '일반 선택 과목', 좀 더 심화한 선택 과목인 '진로 선택 과목'으로 나뉘는데, 인공지능 관련 과목은 2∼3학년들이 주로 듣는 진로 선택 과목 중 하나로 추가된다.

'인공지능 수학'은 인공지능 속에 담긴 수학적 원리에 초점을 맞춘 과목으로, 개정안은 고등학교 수학 과목 중 진로 선택 과목에 기존 '기본 수학', '실용 수학, '기하', '경제 수학', '수학과제 탐구' 외에 '인공지능 수학'을 추가하는 내용을 담았다.

'인공지능 기초'는 인공지능 자체의 원리를 이해하는 데 중점을 둔 과목으로, '농업 생명 과학', '공학 일반', '창의 경영', '해양 문화와 기술', '가정과학', '지식 재산 일반' 등과 함께 기술·가정 진로 선택 과목으로 새롭게 추가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인공지능 과목이 처음 도입되는 것이어서 반응이 어떻게 나타날지 궁금했는데, 교육과정 시안에 대한 공청회 반응이 괜찮았다"라고 귀띔했다.

교육부는 이달 31일까지 행정예고에 대한 의견을 받는다.

행정예고 후 다음 달부터 교과서 출판사들이 교과서를 집필하고 교과서 심의 과정까지 보통 1년이 걸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르면 내년 2학기부터 인공지능 교과목이 도입될 전망이다.

이에 따라 현재 고등학교 1학년이 2학년이 되는 내년 2학기부터 인공지능 과목을 배울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 관계자는 "처음 시도되는 인공지능 교육인만큼 과목 도입 후 반응과 결과를 꼼꼼히 모니터링하겠다"라고 말했다.

--------

'인공지능' 과목 생긴다... 고등학교 '진로 선택 과목'
교육부, 신입생부터 고등학교 인공지능 교과목 도입
'인공지능 기초', '인공지능 수학' 선택 과목
교육부,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일부 개정안 행정 예고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