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교육청,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 개발
인천시교육청, 슬기로운 집콕생활 놀이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교육정책뉴스 박한나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교육감 도성훈)은 지난 5일 원격수업 내실화 운영 지원을 위해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를 개발해 보급하였다.

이번 자료는 원격수업 상황에서 주요 학습 내용 및 활동 방법을 영상 콘텐츠로 제작하여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소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영상 콘텐츠를 자체 제작해 원격수업 경험이 있는 현직 초등 교사들을 개발위원으로 위촉하여 1, 2학년 창의적체험활동과 3~6학년 교과 영상 콘텐츠 총 60편을 제작했으며 10월 말에 40편을 추가로 보급할 예정이다.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집콕 놀이교육자료 개발

또한 인천시교육청은 ‘알아봐요, 온나인세계’(온라인으로 나누는 인천 원격수업) 원격수업 길잡이 책자를 제작하여 원격수업 방법 및 사례를 보급하였고, ‘온‧나‧인세계’ 플랫폼을 제작하여 현장 교사들의 온라인 자료실 정보를 공유하는 수업 나눔의 장을 마련하였다.

이신동 초등교육과장은 “원격수업에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양질의 콘텐츠 활용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며 “교사들이 협력하여 수업자료를 제작하고 나눌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출처 인천광역시교육청
인천시교육청,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집콕 놀이교육자료 개발

한편, 인천광역시교육청(도성훈 교육감)은 관내 초등학생의 심리방역을 위해 슬기로운 집콕생활 놀이교육자료 8종을 개발 및 보급하였다. 이번 자료는 원격수업 기간 동안 가정에서 함께 할 수 있는 미술놀이, 책놀이, 추억놀이로 구성되었다. 놀이교육 방법 안내 동영상, PPT, 활동지, 안내 책자 등 다양하게 제작돼 현장의 이해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개발에 참여한 ‘전국 놀이교육 교사모임 같이교육 연구회’ 회원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우울감, 고립감 등을 호소하는 학생들에게 놀이를 통한 웃음과 가족이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싶었다”고 취지를 밝혔다.

-----

인천시교육청,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집콕 놀이교육자료 개발

인천시교육청, 초등 수업자료 영상 콘텐츠 개발

인천시교육청, 슬기로운 집콕생활 놀이교육자료 개발 및 보급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