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산업고 산업설비과→반려동물과, 경남자동차고 산업설비과→자동차튜닝과
‘학령인구 감소’와 ‘급변하는 산업환경’ 고려해 내실있는 학과로 재구조화

[교육정책뉴스 노예진 기자] 신입생 모집과 취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직업계고등학교의 체질개선을 위해 신산업분야로 재구조화가 진행된다.

사진=경상남도교육청
사진=경상남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은 28일 교육연구정보원에서 직업계고의 학과 재구조화·학과개편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경남산업고, 경남자동차고, 사천여고, 삼천포공고가 학과개편 또는 학급증설 관련 전문가 컨설팅을 받았다.

직업계고 재구조화는 교육부가 직업계고등학교의 체질개선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인력을 양성하고 교육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전국의 직업계고를 대상으로 공모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컨설팅에 참여한 학교는 신입생 모집이 어려운 학과를 산업수요 증가와 수요자 요구 등을 반영한 학과로 개편을 희망하고 있다. 경남산업고는 산업설비과를 반려동물과로, 경남자동차고는 산업설비과를 자동차튜닝과로, 사천여고는 금융·유통·회계정보과를 콘텐츠 크리에이터과와 스마트 디자인과로 개편하고자 한다. 삼천포공고는 항공전기과 1학급을 증설하여 3개과 5학급에서 3개과 6학급으로 개편한다.

이번 컨설팅은 지난 3월 직업계고 재구조화 사전 수요조사를 거쳐, 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학교를 대상으로 4개 10개 학과에 대하여 실시하였다. 5월에 교과군별 산업계 및 교육계 전문가의 심의를 거쳐 6월에 사업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하게 되며, 선정된 학과는 1학급당 2억5천만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2023년에 신입생을 모집하게 된다.

홍정희 진로교육과장은 “학령인구 감소와 급변하는 주변 산업환경 변화를 고려하여 산업체와 학생·학부모의 요구에 부합하는 내실있는 학과로 재구조화함으로써 직업교육이 발전하고 성장하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