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우수 장학금'
우수학생, 해외 진학 대학생, 중소기업 취업 및 창업 대학생 등
다양한 학생에 따른 맞춤형 장학금 지원

[사진 = 한국장학재단 캡처]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매 학기가 시작되기 전, 검색어에 오르는 것이 있다. 바로 '국가장학금'이다. 비싼 등록금으로 허리가 휘청이는 학생들은 언제나 이를 놓치지 않으려 노력하지만, 소득 분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받지 못하는 학생들도 있다. 또는 등록금 감면은 받았지만, 생활비 지원이 필요하거나 그 이상의 등록금 감면이 필요한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한국장학재단은 '국가장학금' 외에도 다양한 장학금 제도를 마련하고 있다. 누구나 의지와 능력에 따라 학업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기반을 다져놓았다. 

한국장학재단이 제공하는 다양한 장학금 제도 중에 '국가우수장학금'이 있다. 우수학생, 해외 진학 대학생, 중소기업 취업 및 창업 대학생 등 다양한 학생에 따른 맞춤형 장학금을 지원해 주는 제도이다.

[사진 = 한국장학재단 캡처]

 

대통령과학장학금

창의적이고 잠재력이 풍부한 과학기술분야의 최우수학생을 발굴, 육성 지원함으로써 세계적 수준의 핵심 과학자군 양성을 위한 장학금

매년 1학기가 시작되는 3월 중순 경에 신청을 받고 있다. 신청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한, 국내 및 해외 4년제 대학의 자연과학 및 공학 계열 학과 입학 예정자 또는 재학생이다.

고교 졸업자, 동등학력 인정자, 국내 3학년으로 각각 대상이 분류되며, 유형별로 조건 충족 기준이 달라지지만, 대부분 성적 우수자나 교육감의 추천을 받은 자로 이루어진다.

국내 1학년 신규 장학생 77명(국내 일반 60명/지역 추천 17명), 해외 1학년 신규 장학생 20명, 국내 3학년 신규 장학생 60명, 계속 장학생 385명 내외의 지원 규모이다.

국내 장학생은 매 학기별 등록금 전액 지원, 학업 장려비 학기당 250만 원,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학기당 250만 원의 생활비 추가 지급이 지원된다. 해외 장학생은 실비 학비, 체제비 등 연간 최대 미화 5만 달러의 장학금이 지급된다.

단, 대통령 과학장학금 장학생들은 졸업 후, 장학금 수혜 기간만큼 이공계 산학연에 의무적으로 근무해야 한다. 이는 이공계 국가우수 장학생의 이공계 진학 유도 및 이공계 진출 장려를 위해 도입된 제도이다. 

국가우수장학금(이공계)

우수 인재를 이공계로 적극 유도하여 국가 핵심 인재군으로 육성하고 과학기술분야 국가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지원하는 사업

2021년도 국가우수 장학금(이공계) 신청 기간은 지난 7월 27일부터 8월 26일까지였다. 신청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며, 국내 4년제 대학교 자연과학 및 공학 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이다. 

추천을 받아 선정된 장학생들에게 등록금과 생활비를 지원해 준다. 매 학기 등록금이 전액 지급되고, 계속 지원기준을 충족하는 기초생활수급자는 학기당 250만 원 추가금이 지원된다.

단, 대통령 과학장학금 장학생과 마찬가지로 졸업 이후 장학금 수혜 기간만큼 이공계 산학연에 근무해야 한다는 의무가 있다.

인문100년장학금 

인문사회계열 우수학생에게 학자금을 지원하여 인문학 소양을 갖춘 인재 양성

2021년도 인문100년장학금 신규 장학생 선발은 지난 4월 13일까지였다. 지원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며, 국내 4년제 대학 인문, 사회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1학년 또는 3학년이다.

1학년은 '전공탐색 I · II 유형(4년 지원)'에 지원할 수 있고, 3학년 재학생은 '전공 확립 I · II 유형(2년 지원)'에 지원할 수 있다. I 유형은 등록금과 생활비를 함께 지원하고, II 유형은 등록금만 지원한다. 기초생활수급자의 경우, i ii 유형 둘 다 생활비 200만 원이 한 학기에 지급된다.

3학년 신규 장학생은 직전 2년간 총 평균 성적과 이수 학점 기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하며, 일반 계속 장학생은 성적 기준을 충족하고 중간평가서, 진도보고 등을 제출해야만 장학 혜택을 지속 받을 수 있다.

단, 장학생 자격이 박탈된 경우, 재선발이 불가능하며 동일 학기에 타장학금 수혜를 받고 있는 학생 등은 선발에서 제외된다.

예술체육비전장학금

전공분야별로 재능과 소질을 개발하여 예술 및 체육분야를 선도할 수 있는 인재 육성

예술체육 비전장학금은 지난 3월 17일부터 4월 13일까지 신규 장학신청을 받았다. 신규 장학생 지원 대상은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서 국내 4년제 대학의 예술 및 체육계열 학과에 재학 중인 1학년 신입생 또는 3학년이다.

인문 100년 장학금과 마찬가지로, 전공탐색 I · II 유형과 전공 확립 I · II 유형으로 나뉜다. 지원 금액도 위와 동일하다.

전공 확립 유형은 직전 2년간 총 평균 성적 및 이수 학점 기준 충족이 필수적이다. 평균 성적은 백분위 87점 또는 평점 3.5점 이상/4.5만 점(3.3. 이상/4.3만 점)이어야 하고, 취득 이수 학점이 소속 대학 졸업이 수학점의 40% 이상이어야 한다.

전문기술인재장학금 

취업역량 개발 노력이 우수한 전문대 학생이 안정적으로 학업 및 자기개발에 정진할 수 있도록 지원하여 전문기술인재로 육성

'전문 기술 인재 장학금'은 고등교육법 제2조 제4호에 해당하는 전문대학을 대상으로, 대한민국 국적 소지자로서, 사업 참여 대학 재학생 중 종합적 취업 역량 개발 노력과 성취가 우수한 학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지원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을 소지하고 있으며, 사업 참여를 신청한 전문대학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있다. 단 직전 학기에 12학점 이상 이수했으며, 총 평균 성적이 백분위 점수 80 이상인 경우에만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 유형은 두 가지이다. 조건을 충족한 재학생들에게 등록금 전액과 생활비 200만 원을 지급하는 I유형과, 등록금만 지급하는 II유형이 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