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과 '울산광역시 남구장학재단'의 장학금

[사진 =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울산광역시남구장학재단 홈페이지]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울산시 장학사업 단체와 진흥원이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대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지원하고 있다.  

울산인재평생교육진흥원 

■ 울산인재장학금

울산광역시의 성장 동력이 될 우수인재를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3월 경, 장학생 50명을 선발하고 입학 시 1인당 200만 원을 지급한다.

시 소재의 고교 졸업생이며, 공고일 당시 본인 또는 보호자가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하고 있는 학생에게만 신청을 받는다. 성적 요건도 있다. 전년도 수학 능력 시험(국어, 영어, 수학, 탐구) 평균 1.5등급 이내에 있는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 드림장학금

학업성적이 우수한 대학생에 대한 격려와 애향심 고취를 위해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3월과 9월에 선발이 진행되며, 대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학기 당 150만 원이 지급된다. 시 소재 고교 졸업생이며, 공고일 현재 본인 또는 보호자가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직전 학기 성적이 4.5점 만점인 경우 4.0점, 4.3점 만점인 경우 3.7점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단, 이전 학기 평점이 없는 1학년 학생은 고등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국어, 영어, 수학 영역의 전학기 평균이 2등급 이내인 학생만 신청할 수 있다. 

■ 희망장학금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소득 분위가 1분위에서 6분위 사이인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3월, 9월에 총 167명의 장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1인당 최대 150만 원을 지급한다.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소득 분위가 낮은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고일 당시 본인이나 보호자가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하는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초, 중, 고등학교 중 한 개 학교 이상을 시 소재에서 졸업해야 하며, 성적 요건도 존재한다.

직전 학기 성적이 4.5점 만점인 경우 2.5점, 4.3점 만점인 경우 2.0점 이상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되, 이전 학기 평점이 없는 1학년 학생은 고등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전학기 평균이 5등급 이내인 학생만 신청이 가능하다.

■ 다자녀장학금

대학 등록금이 가계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 다자녀 가구에 대한 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다자녀 가구에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선발은 3월과 9월에 진행되며, 대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장학금이 지급된다. 1인당 최대 15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3인 이상 다자녀 가구의 학생 중, 공고일 당시 본인이나 보호자가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해야 한다. 시 소재 고등학교 졸업자만 신청할 수 있다. 성적 요건은 직전 학기 성적이 4.5점 만점인 경우 2.5점, 4.3점 만점인 경우 2.0점 이상이며, 이전 학기 평점이 없는 1학년 학생은 고등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한다.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전학기 평균이 5등급 이내인 학생만 신청이 가능하다

■ 생활장학금

국민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다문화가정, 소득 분위가 1분위에서 6분위 사이인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생활비를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3월과 9월에 선발이 진행되며, 대학생 142명을 뽑는다. 생활장학금은 1인당 최대 50만 원까지 지급된다.

저소득층 학생들을 대상으로, 공고일 당시 본인 또는 보호자가 주민등록상 울산에 거주해야 하며, 시 소재 대학에 재학 중인 경우에만 신청할 수 있다.

성적 요건도 있다. 직전 학기 성적이 4.5점 만점인 경우 2.5점, 4.3점 만점인 경우 2.0점 이상인 학생들만 신청할 수 있다. 단, 1학년으로서 이전 학기 평점이 없는 경우 고등학교 성적을 기준으로 하되, 국어, 영어, 수학 교과의 전학기 평균이 5등급 이내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울산남구장학재단

울산광역시 남구장학 재단에서는 총 72명의 성적 우수 장학생, 희망장학생, 특기생에게 1인당 500만 원의 장학금을 지급한다. 울산 남구장학 재단에서는 매년 2월에서 3월 경 장학생 접수를 하고 있다. 

■ 성적 우수 장학생

공고일 당시 본인 또는 부모가 울산 남구에 1년 이상 거주한 학생 중 성적 우수자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국내 대학 재학생 중 학기 당 12학점 이상을 이수한 학생만 지원할 수 있다.

신입생은 고등학교 3학년 평균 성적이 90점 이상, 재학생은 전 학년 성적이 평점 평균 4.5점인 경우 4.0점 이상, 4.3만 점인 경우 3.7점 이상이어야 한다.  

■ 희망장학생(저소득 장학생)

공고일 당시 본인 또는 부모가 울산 남구에 1년 이상 거주한 저소득층 학생에게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국내 대학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하고, 학기 당 12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신입생은 고등학교 3학년 평균 성적이 70점 이상, 재학생은 전 학년 성적이 평점 평균 4.5점인 경우 3.0점 이상, 4.3만 점인 경우 2.7점 이상이어야 한다.

■ 특기생(학력, 예능, 체육 등 각 분야)

공고일 당시 본인 또는 부모가 울산 남구에 1년 이상 거주한 학력-예능-체육 분야 특기생에게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국가, 특별시-광역시, 시-도 단위 이상의 자치단체, 대한체육회 등이 주관하는 전국 규모 이상의 대회에서 3위 이내의 입상 성적을 거둔 경우 신청할 수 있다. 단, 입상 성적 유효기간은 공고일로부터 직전 1년 이내이다. 특기생은 서류 제출 시 입상 성적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