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도 경험으로 더욱 철저한 '팬데믹 수능' 준비
오는 11월 4일부터 수험생 위한 특별 방역기간 지정

[교육정책뉴스 김동민 기자] 코로나19 사태 이후 두 번째로 치르는 수능에서는 확진자·격리자 및 당일 증상자도 모두 시험에 응시한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코로나19에 확진된 수험생들은 수능 2주 전부터 지정된 병원이나 생활치료센터에 응시하며, 격리 대상 수험생들은 자택에서 자가격리를 하다가 당일 시험장으로 이동한다. 교육부는 병원 31곳과 생활치료센터 2곳을 지정하여 확진자를 위한 시험 장소를 사전에 마련했다. 격리자는 별도로 마련된 시험장 112곳에서 시험을 보게 되며 최대 2,947명 수용 가능한 규모다.

앞서 2021학년도 수능에서도 확진자와 격리자가 시험에 응시했지만, 당시에는 확진자 25명과 자가격리자 404명으로 규모가 크지 않았다. 교육부는 코로나 확진자 증가세에 비례해서 시험장소의 규모를 확대한 것으로 보인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수능 3주 전부터는 수험생에 대한 특별 상황관리가 시작된다. 해당 지역의 보건소는 확진자나 격리자가 발생하면 교육청에 해당 내용을 통보해야 한다.

교육부는 오는 11월 4일부터 11월 17일까지 특별 방영기간을 지정해 수험생 밀집 공간인 스터디카페, 입시학원 등을 대상으로 철저한 방역 점검을 할 계획이다.

이번 수능은 팬데믹 상황 속에서도 전년도의 경험을 통해 비교적 수월하게 진행될 것이다. 그러나 수능을 마친 수험생들의 행보가 문제다. 일반적으로 수능 당일 저녁 번화가는 수험생으로 붐빈다.

지난 18일 완화된 거리두기안이 발표되면서 수도권 사적 모임이 접종 완료자 포함 8인까지 가능하게 됐다. 해당 거리두기는 오는 10월 30일까지 지속되며 이후 더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거리두기 단계가 완화된 상황에서 수능 종료 후 집단 감염이 발생하지 않기 위해서는 홀가분한 마음을 잠시 누르고 거리두기 단계를 철저히 지켜야 할 필요가 있다.

지난 2021학년도 수능에서는 강력한 거리두기 방안으로 수능 당일 번화가는 한산했다. 그러나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며 인내심 한계에 다다른 사람들이 점차 밖으로 나오고 있으며 거리두기에 따른 이동량 감소 효과도 더 이상 나타지않는다. 여기에 더하여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올해도 작년 수능 당일 저녁과 같은 거리 풍경일 것이라 방심해서는 안 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수험생들이 안전하게 수능에 응시할 수 있도록 선제적 백신접종, 수험생 유형별 응시환경 구축, 수험생 상황관리 등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한편, 이번 수능에서도 각 지자체 및 기업체의 교통 협조가 있을 예정이다. 교육부는 출근 시간을 오전 9시에서 오전 10시 이후로 조정할 것을 권고했으며 시험장 인근 군부대에는 오전 시간에 이동을 자제하도록 요청했다. 특히 영어영역 듣기평가 시간인 오후 1시 10분부터 35분까지는 항공기 이착륙 및 군사훈련이 금지된다.

대중교통은 배차 간격을 단축하고 개인택시 또한 시험장 사이에서 집중적으로 운행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