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서승현 기자] 대학입시에서 학생부종합전형의 비중이 높아지고있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수험생의 자기소개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하는것이 중요하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서류 중 학교생활기록부가 수험생의 고등학교 생활이 담긴 객관적인 서류라면, 자기소개서는 수험생이 학교생활을 통해 배우고 느낀 점 등을 포함해 학생부에 드러나 있지 않은 주관적인 동기, 과정, 영향을 정리한 서류다.

따라서 학생부를 보완하는 역할을 하며 대학이 서류를 평가할 때 학생부와 함께 집중적으로 확인하는 경우가 많다.

자기소개서는 주로 공통문항 3문항과 자율문항 1문항으로 구성되어 문항별로 글자 수에 제한을 두고 있다. 자율문항은 대학이나 전형의 특성, 취지에 따라 다르게 제시된다.

ⓒ 한국대한교육협의회

이러한 제시문을 답할때에는 학생부에서 충분히 알 수 있는 활동실적의 단순 나열이나 학생부나 증빙서류에서 사실적 근거를 살필 수 없는 활동에 대한 언급, 추상적인 표현 위주의 작성은 바람직하지 않다.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유의미한 활동에 대한 동기, 과정, 그에 따른 결과를 제시하는 서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먼저 고교생활 동안 중요하고 의미있다고 생각한 공부와 활동 경험을 목록으로 정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신의 자기주도성과 창의성 등을 드러낼 수 있는 것, 자신의 관심사를 해결하기 위해 생각한 것, 문제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전하고 노력한 것, 공부나 활동 과정에서 기쁨과 희열을 느낀 경험 등을 기술해야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