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 교육원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온라인 콘텐츠 제작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는 흐름에 따라 유아가 미디어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 개발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출처: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권성준기자]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원은 유치원 현장의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지원을 위해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하여 보급한다.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유아 교육과정이 유아, 놀이 중심으로 바뀌며 유아가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 몰입과 즐거움 속에서 자율, 창의성을 신장하고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최근 코로나19 여파로 인해 등원 수업이 불가하거나 등원, 원격수업을 병행하는 등 유아의 놀이중심 수업을 진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세종시 교육원은 원격수업에 활용 가능한 유아를 위한 '놀이 꾸러미', 학부모를 위한 '사랑이 꽃 피는 집 놀이', 교사를 위한 '놀이 하우스-놀래 놀까 놀자' 등의 놀이 중심 온라인 콘텐츠를 제작했다.

'놀이 꾸러미'는 학부모 교육 자원봉사자들이 교육 자원봉사자 양성과정 연수를 통해 배운 숲 놀이와 몸짓 놀이를 유아와 함께 주도적으로 제작한 학부모 협력 콘텐츠다.

또한 '사랑이 꽃 피는 집 놀이'는 유아가 가정에서 주도적으로 놀이할 수 있는 엄마, 아빠랑 온몸 놀이, 대화가 필요해, 집에 숨은 보물을 찾아라 등으로 구성되어 유아와 학부모가 따뜻한 정서교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작됐다.

아울러 '놀이 하우스-놀래 놀까 놀자'라는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자연물, 재활용품, 색깔을 소재로 교사의 놀이 수업을 지원하는 놀이 중심 콘텐츠로 구성됐다.

제작된 온라인 콘텐츠는 세종시 교육원 유아교육부 누리집의 아이다움-on 놀이, 부모다움-집에서 논다, 교사다움-수업 개발 자료 목록에 탑재될 예정이며 각 유치원의 누리집 팝업 게시물로도 제공받을 수 있다.

사진숙 세종시 교육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는 교육현장의 시대 흐름에 따라 유아가 미디어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온라인 콘텐츠를 개발하고, 놀이 중심 교육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라고 말했다.

-----

세종시, 유아 놀이 중심 온라인 콘텐츠 지원

세종특별자치시 교육원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 온라인 콘텐츠 제작
코로나19로 인해 변화되는 흐름에 따라 유아가 미디어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온라인 콘텐츠 개발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