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이은서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 소속 서울특별시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원장 이민철)이 오는 22일 오후 2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서울교육 관계자 및 연구자를 대상으로 '제3회 서울교육종단연구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의 목적은 그동안의 연구결과를 연구자, 교원, 교육청 관계자가 서로 공유함으로써 '서울교육종단연구' 자료의 질을 높이고, 장기간 축적된 자료에 근거한 연구를 기반으로 이론적‧실천적 타당성을 확보한 정책을 구현하기 위한 것이다.

이번 학술대회는 2010~2016년 7개년도의 서울교육종단자료를 활용하여 사교육비, 진로, 학업성취, 입시제도, 교사전문성, 학교폭력, 인지적‧정의적 성취 등 8개 분야 20편의 논문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서울교육종단연구'는 2010년 구성한 서울지역 초·중·고교 패널을 9년간 매년 추적·조사하여 서울교육정책 및 학생들의 전반적인 교육활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사업으로, 현재 8차년도 조사가 진행 중이다.

 

▢ 교육연구정보원은 이번 학술대회에서 발표되고 논의된 결과를 서울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기초 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앞으로도 실증적 자료 수집을 계속 진행하고 연구를 지원하며 현장과 소통하는 미래교육 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