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송형준 기자] 서울시교육청(교육감 조희연)이 지난 6월 2일부터 30일까지 29일간 전문 리서치 기관에 의뢰하여 고위공직자 1,213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2017년 "고위 공직자 부패위험성 진단" 결과를 8일 발표했다.

고위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은 고위공직자의 청렴수준과 조직·업무의 부패위험성을 체계적으로 진단하고 자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진단 대상자가 속한 조직의 부패 위험도를 진단하는 조직환경 부패위험도 평가와 개인의 직무 청렴성, 청렴실천 노력 및 솔선수범을 진단하는 개인별 청렴도 평가로 구성하여 진단대상자가 소속된 하위직 전체가 평가를 실시했다.

작년까지는 진단대상으로 4급(상당) 이상으로 한정하여 104명이었으나, 올해는 대상을 대폭 확대하여 전체 초․중․고등학교장, 교육지원청 시설과장, 고등학교 5급 행정실장을 포함한 1,213명을 진단했다.

이번 진단에는 대상자 소속 기관(부서, 학교)의 하위직 공무원 총57,493명 중 56%인 32,427명이 진단을 위한 설문조사에 참여함으로써 큰 관심을 받았다. 이 과정에서 서울시교육청 공무원노조에서는 "획기적인 청렴 정책"이라며 지지 성명을 발표하는 등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평가결과 "개인별 청렴도 평가"의 경우, 진단대상자 1,213명 중 95.1%인 1,153명이 10점 만점에 9점 이상인 "청렴도 높음" 수준으로 나타나는 등 서울시교육청 고위 공직자의 청렴도 수준은 전반적으로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개인별 청렴도 평가 결과는 개인별로 통보하여 자기성찰(自己省察) 및 관리에 활용하도록 하고, 그룹별·항목별 평가결과는 청렴정책에 반영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청렴 대책을 추진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된다.

특히, 2017년 교육지원청 부패시책평가에 해당 기관의 고위직 개인별 청렴도 결과 점수를 반영하고, 내년부터는 일반직의 승진을 위한 다면평가에 반영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한편, 서울시교육청 조희연 교육감은 "이번 학교장을 포함한 고위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은 청렴한 서울교육행정을 구현을 위해 불가피한 선택이었으며, 청렴한 조직 문화를 뿌리 내리고 간부공무원들이 솔선수범하자는 데 뜻을 두고 실시하는 것"이라며, "이번 진단 결과를 바탕으로 마련한 대책이 서울교육 청렴도 상승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신뢰받는 청렴한 서울교육 실현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