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유채연 기자] 김승환 전라북도교육감이 29일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서울시교육청이 발표한 ‘초·중등교육 정상화를 위한 고교체제 개편방안 연구’에 따르면 현행 고교체제와 고입전형제도의 문제점으로 특목고, 자사고, 일반고로 이어지는 수직적 서열체계가 강고하게 구축돼 고교 평준화가 붕괴되고 있다"고 말했다.

김 교육감은 "이번 보고서는 학교유형에 따라 학업성취도 격차가 점점 커지고 일반고 수업·생활지도가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는 외고와 자사고, 국제고 등을 폐지하고 일반고에 통합시켜 일반고를 중심으로 고교체제를 단순화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김 교육감은 "전북도 법적인 한계 내에서 일반고 발전 방안을 마련하고, 중장기 방안도 함께 마련할 것"을 해당 부서에 지시했다.

또한 김 교육감은 "최근 도종환 국회의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초등 6학년 사회(역사) 교과서에 일본군 '위안부' 사진과 설명이 빠졌으며, 5.18 민주화운동 관련 사진 중 계엄군 관련 사진과 본문에 '계엄(군)'이란 용어도 삭제됐다”고 말하며, 이러한 일들은 박근혜 정부가 사회적 합의 없이 추진한 '한·일 정부간 위안부 합의’와 ‘역사 교과서 국정화'의 우려가 현실로 나타났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는 것이다.

김 교육감은 "이러한 사례들을 살펴봤을 때 현재 교육부가 집필 중인 중·고교 역사 국정교과서도 유사한 문제가 더 많이 발생할 것으로 우려된다"며 도교육청의 역사 교과서 보조 교재 개발에 만전을 기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김 교육감은 최근 도교육청이 마련한 2016년 부패방지 청렴정책 기본계획 중 고위공직자 부패 위험성 진단 및 청렴도 평가 대상자를 5급 이상 행정실장에서 모든 행정실장으로 확대할 것을 지시했다. 이를 통해 학교장 및 고위공직자들의 청렴의식 향상과 관리자들의 솔선수범하는 의지를 높일 것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