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 2023학년도 다문화교육 정책 사업설명회 개최

▲ 대전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대전광역시교육청은 초·중·고등학교, 특수학교 및 각종학교 다문화교육 업무담당자 300여명을 대상으로 4월 10일 4월 11일 이틀 동안 2023학년도 다문화교육 정책 사업설명회를 비대면 실시간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는 2019년 5월에 개소한 이래 학교 구성원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고 매년 증가하고 있는 대전 지역의 다문화학생에게 사각지대 없는 맞춤형 지원을 위해 동부다문화교육센터와 서부다문화교육센터 위탁 기관과 함께 다양하고 내실있는 다문화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는 동부/서부다문화교육센터 관계자와 함께 각 학교에서 다문화교육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로 해금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 및 동부/서부다문화교육센터의 각종 정책사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해, 다문화학생 맞춤형 교육 사업을 적기에 지원하기 위해 마련했다.

2023학년도 다문화교육 정책 사업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첫째, 교육공동체의 다문화 수용성 제고를 위해 찾아가는 다문화 이해교실을 유·초·중·고 400학급으로 확대 운영하고 다누리 학생동아리, 다누리 교사학습공동체, 유·초·중등 교원을 대상으로 다문화교육 연수 확대, 다문화 인식 개선 학부모교육 및 상담 등을 지원하고 있다.

둘째, 다문화학생의 학교생활 조기 적응 및 강점 계발을 위해 방과후 이중언어교실, 다-북돋움 프로그램, 다문화학생 대학생 멘토링제, 다사랑 통·번역 학습보조요원 지원, 찾아가는 한국어교육, 한국어능력 진단-보정시스템 활용한 체계적인 맞춤형 학습을 지원하고 있다.

셋째, 동부다문화교육센터와 서부다문화교육센터에서는 체험 중심 다문화 페스티벌, 다문화 감수성 증진 프로그램, 창의융합 캠프, 다문화학생 학부모 한국어 교육 및 부모 역할 코칭 지원, 다문화학생·교원·학부모 대상 심리상담 지원 등의 위탁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광역시교육청 박현덕 유초등교육과장은 “학령인구 감소에 비해 다문화학생은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현실을 감안해 볼 때 대전다문화교육지원센터와 동부/서부다문화교육센터의 각종 다문화교육 정책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해 모든 학생들이 문화 다양성을 존중하는 가운데 행복한 성장과 배움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다문화교육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