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중앙부처 주관 ’24년도 지역활력타운 통합공모 본격 추진

▲ 국토교통부(사진=PEDIEN)
[교육정책뉴스] 지방이주를 희망하는 은퇴자, 귀농귀촌 청년들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기 위한 지역활력타운이 8개 중앙부처 주관으로 확대 추진된다.

국토교통부는 교육부,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보건복지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와 함께 ’24년도 지역활력타운을 공모한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는 기존 7개 부처에서 교육부의 참여로 총 8개 부처가 참여할 예정이며 부처별 연계 지원사업도 기존 10개에서 교육부 학교복합시설, 중소벤처기업부 혁신바우처 등 18개로 대폭 늘어났다.

또한, 공모절차도 기초지자체가 국토교통부로 직접 지원서를 접수할 수 있도록 개선해 광역지자체의 사전 평가에 따른 부담을 크게 줄였다.

’24년 3월 공모접수를 시작으로 4월 서면심사, 현장평가 및 종합평가를 거쳐 5월 중 최종 10개 대상지를 선정·발표할 예정이다.

지자체는 8개 부처가 제공하는 18개의 지원사업을 자율 선택하고 선정된 지자체에는 부처별 국비지원과 인·허가 특례 등 행정적 지원을 받게 된다.

국토교통부 최임락 국토도시실장은 “이제 지방소멸 위기는 부처별 개별 대응을 넘어, 중앙과 지방정부, 민간까지 모두 협력해 총력 대응할 때”고 강조하면서 “더 편리하고 살기 좋은 지역활력타운이 지방자치 활성화의 이정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