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감사관 위촉장 수여식 개최

[교육정책뉴스 박지희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은 시민과 소통하며 신뢰받는 감사행정 실현을 위해서 20일 위촉장 수여식을 진행하고, 시민감사관 총 43명에 대해 자체연수를 실시했다.

위촉장 수여식에 이어 교육감 권한대행 박융수 부교육감은 "시민감사관들께서 우리 교육청에 대한 감시와 견제의 역할과 더불어, 인천교육에 대해 시민의 입장에서 정확히 이해하고 파악하여 시민들과 함께 공유함으로써, 참여하는 인천교육, 소통하는 인천 교육의 허브 역할을 해주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위촉식에 이어 시민감사관의 역량강화 및 시민감사관 상호간의 정보교류를 위해 마련된 이번 연찬회는 2017 시민감사관 운영계획 및 시민감사관 제도 안내, 시민감사관 분야별 협의회 구성 및 발표 등의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날 참석한 시민감사관들은 "이번 연찬회를 통해 시민감사관의 운영방향과 제도에 대해 정확히 이해할 수 있었으며, 시민감사관 역할의 중요성을 확인하는 좋은 시간이 되었다"며 "시민감사관으로서 시교육청의 주요사업이나 정책에 대해 개선할 점을 적극 발굴하여 인천교육 발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했다.

시민감사관은 교육감의 요청에 따른 감사 참여, 행정수행 과정 참관뿐만 아니라, 분야별 협의회를 통하여 교육정책의 적정성 검토 및 제도개선 의견을 제시할 수 있으며, 공무원의 부조리 행위 제보, 반부패 추진기획단 활동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편, 인천시교육청 이미옥 감사관은 "종합감사 참여 및 반부패 추진기획단 활동, 분야별 협의회 활동 등 시민감사관의 적극적인 활동을 기대하며, 감사관실에서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