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정책뉴스 김대권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이 재단 소속 6개 학교를 운영하는 3개 사학재단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 교사 채용비리, 공금횡령 및 금품 수수 등 혐의를 포착하고 경찰에 수사의뢰하기로 했다고 지난 9일 밝혔다. 

A사학재단 등 3개 사학재단은 1명의 이사장이 겸임하는 재단으로서, 재단 소속 ㄱ고교에 재단 관계자 B씨의 아들을 채용하는 과정에서 출제위원 및 채점위원 선정 부적절, 문제지 유출 의혹 등 비리 정황이 드러났다. 또 재단 소속 5개 학교에 학교관계자의 자녀, 친인척 등 31명을 정규교사와 기간제교사 등으로 채용하는 과정에 특혜 의혹과 함께 금품 수수 의혹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관계자 B씨는 수년간에 걸쳐 해마다 명절, 성탄절 전에 재단 소속 학교의 교장회, 교감회, 행정실장회로부터 50만 원 또는 70만 원의 금품을, 여름 휴가 때는 학교관계자로부터 200여 만원을 각각 수수한 것으로 조사됐으며, 월 급여 명목으로 매월 상납을 받은 정황도 드러났다.

ㄴ고교는 인근 교회로부터 학교운동장 사용료를 받아 비자금으로 관리하면서 재단관계자에게 금품을 제공한 혐의도 포착됐다.

재단 소속 6개 학교의 경우 학교회계 변칙 운영을 통해 소모품 및 시설공사 대금을 부풀려 되돌려 받는 등 방법으로 학교운영비 1억 여원을 횡령한 정황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