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소식...장덕초등학교 학부모 재능기부 수업, 학생․학부모 대상 ‘광주교육 종합만족도조사’ 실시, 관내 20개교 대상 ‘국악 교육’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교육정책뉴스 한진리 기자] 장덕초등학교(교장 구영철)가 지역사회와 학교가 함께 성장하는 기회를 갖기 위해 학부모 재능기부를 통한 진로 탐색 수업을 진행했다.

5월 7일(월) 첫 수업을 시작으로 5월 24일(금)까지 총 8회의 수업을 진행했다.

학부모 재능기부 수업은 참여를 희망하는 학부모님의 신청을 받아 원하는 학급에서 수업을 진행하는 방식을 통해 학생들에게 진로 탐색의 바탕을 마련해 줄 수 있는 다양한 주제로 이루어졌다.

올해의 재능기부 수업 주제는 감사하는 마음, 나의 몸, 시장과 합리적인 소비, 돈의 기능과 발달, 공연 예술문화의 이해와 무용의 역사 등이다.

장덕초등학교 JD-dream 학부모 재능기부 수업을 통해 학년 수준과 발달단계를 고려해 학부모의 직업적 전문성과 연계한 수업 주제로 진행됨으로써 지역사회의 현장감을 제공하는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광역시교육청은 지난 20일(월)부터 6월 14일(금)까지 관내 전체 학교인 329개 유‧초‧중‧고‧특수학교를 대상으로 ‘광주교육 종합만족도조사’를 실시한다.

대상은 광주 초‧중‧고등학생 18만3027명 중에서 초등 1~3학년과 고3을 제외한 학년 당 1학급 표집학생 2만5000여 명과 유‧초‧중‧고 전체 학부모다.

학생 만족도조사는 현장 방문 조사로 이루어져 대상 학생이 전원 참여하게 되며, 학부모 만족도조사는 참여를 원하는 관내 전체 학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로 진행한다.

만족도조사는 수업, 생활교육, 진학‧진로, 학교 운영 등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학생‧학부모의 교육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으며,

그 결과는 학생 중심 교육활동 지원 및 학교 교육력 제고에 활용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또한 단위학교별 만족도조사 결과를 8월경에 학교로 안내해 2학기 학교교육활동 계획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하고,

수업 및 생활지도 등에서 학생‧학부모가 만족하는 학교교육활동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출처: 광주광역시 교육청

광주시교육청(교육감 장휘국)이 광주문화원연합회와 협력해 5월부터 11월까지 서석초등학교 등 관내 20개 학교에서 국악교육을 진행한다.

‘학교로 찾아가는 국악공연활동’은 예술가가 학교로 찾아가 해설이 있는 음악회를 통해 전통음악을 배우는 활동이다.

현재 학교에서 교사와 협력수업을 진행하고 지역에서도 활발히 활동 중인 문화원연합회 단원들이 참여한다.

특히 학생 눈높이에 맞춰 전통 장단을 익히기 위해 전교생이 강당에서 흥겨운 장단과 어울리며 한삼춤을 배우는 등 학생들이 직접 참여하며 흥을 마음껏 표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시교육청 김제안 체육예술융합교육과장은 “전통음악 감상은 지루하고 따분할 수 있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관객이 함께 어울리고 참여할 때 그 맛이 배가 된다는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찾아가는 전통국악공연’ 사업은 광주서석초를 시작으로 11월까지 광주 지역 초등학교 10개교를 대상으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학교 현장 요청이 많아 10개교 예산을 추경 예산으로 편성한 상태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