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교육청 등 31개 기관 참여
정보통신기술 기반 교육 환경 조성...교육경쟁력 강화 기대

[EPN 교육정책뉴스 김현정 기자] 교육부가 교육 현장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통해 교육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8일 '2022년도 교육정보화 시행계획'을 수립했다.

정보통신기술(ICT) 기반의 교육 환경 조성을 위해 이번 시행 계획 수립에는 교육부와 시도교육청 등 31개 기관이 참여했으며, 교육부의 정보화추진과 관련한 중요 사항을 심의・조정하는 지능정보화추진위원회를 거쳐 최종 확정됐다.

시행 계획에는 크게 4대 정책목표로 나뉘어 총 851개의 세부과제로 구성됐으며, 계획 시행에 따른 예산 규모는 약 1조5천577억원이다. 

[사진=교육부]

정보통신기술(ICT) 기반 교육・연구 환경 조성

4대 정책목표 : 미래형

정보통신기술과 융합한 교수・학습자료를 개발 및 활성화한다. 또한 이를 활용할 수 있는 학생과 교사의 디지털 역량 강화하고 지능형 교실을 구축하는 등 교육 및 연구 환경을 마련한다.

△초등 3~4학년을 대상으로 한 '인공지능 활용 초등수학수업 지원시스템'(똑똑!수학탐험대) 전면 보급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 △인공지능 융합교육 중심고 확대 운영 △전국 모든 교실에 기가급 무선망 설치를 통해 수험환경을 개선할 예정이다. 

지속가능한 교육 정보화 혁신

4대 정책목표 : 지속형

초등교육부터 평생교육까지 전 생애주기별 개인 맞춤형 원격교육 및 학습 이력관리 운영체제를 제공한다. 교육행정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업무 효율성을 증대한다.

△초・중등 원격수업 운영체제 '이(e)학습터'와 '온라인 클래스' 기능 개선 △맞춤형 학습정보 제공과 이력 관리를 위한 온국민평생배움터 운영체제 구축 △지능형 교육행정정보시스템(나이스) 구축 등을 통해 교육 체계 대전환에 대비하고 정보화 사업을 추진한다.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한 맞춤형 교육서비스 실현

4대 정책목표 : 맞춤형

해당 과제는 장애인 등 교육취약계층 및 다양한 계층에게 디지털 접근성을 높일 수 있도록 복지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울러 교육정책 수립을 지원하기 위한 교육데이트의 개방・활용을 촉진해 각종 정보보호체계를 넓힌다.

△장애학생이 편리하게 이용 가능한 원격수업 운영체제 구축 △학적 등 활용 수요가 높은 교육데이터에 대한 개인 맞춤형 정보(마이데이터) 도입 △교육기관 누리집 점검 및 비식별 조치 지원시스템을 만든다.

교육정보화 자원 확대

4대 정책목표 : 공유형

교육정보화 자원을 확대해 공동활용하기 위해 대국민 소통망(채널)을 강화하고 디지털 기반 통합 구축을 통해 교육 정보 공유 및 확산을 진행한다.

△'학부모온(On)누리' 온라인 교육과정 6종 신규개발 △교육기관 정보자원의 인터넷 기반 자원 공유(클라우드) 전환 △교류협력국에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시범교실 구축 및 교원 연수를 지원한다.

정종철 교육부차관은 "교육 분야의 디지털 전환 촉진을 위해 2022학년도 교육정보화 과제를 차질 없이 추진하고, 정보화사업의 품질관리와 환류체계를 구축해 교육현장에서 효과를 높여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사진=교육정보화 추진 현황(19'~), 교육부]

한편 이와 같은 '교육정보화' 추진은 미래형, 지속형, 맞춤형, 공유형 총 4대 정책목표의 큰 틀 안에서 지난 2019년부터 진행되어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