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분야 인력부족...인공지능-빅데이터-바이오헬스 등

출처=교육부
출처=교육부

[교육정책뉴스 김현정 기자] 교육부는 28일 첨단분야 인력부족으로 2022년부터 서울대, 한양대 등 8개 대학, 36개 학과에서 내년부터 신기술분야의 석·박사 정원을 558명 늘린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지난 9월 대학으로부터 '대학원 학생정원 증원 계획'을 제출받은 뒤 심사를 거쳐 11개 분야의 36개 첨단 학과 석·박사 정원을 증원한다고 결정했다. 

대학별 증원 인원은 △한양대(에리카 캠퍼스 포함) 210명 △성균관대 105명 △서울대 93명 △경북대, 전남대 각각 50명 △고려대 40명 △상지대 3명△한국해양대 7명이다. 

[사진=첨단(신기술)분야 모집단위별 입학정원 기준 고시/교육부 제공]
[사진=첨단(신기술)분야 모집단위별 입학정원 기준 고시/교육부 제공]

분야별로는 △빅데이터 171명으로 가장 많고 △AI(인공지능) 124명 △사물인터넷(IoT) 77명 △신재생에너지 39명 △스마트시티 34명 △바이오헬스 20명 △첨단신소재 20명 순이다. 

교육부는 신기술 인재양성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나 대학 내 분야 간 정원 조정·협의가 쉽지 않은 상황을 고려해 '대학원 결손인원 활용을 통한 정원 증원' 제도를 도입했으며 2023학년도부터 더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제도에 따라 각 대학은 첨단분야가 아닌 학과에서 결손인원을 활용해 첨단 분야 석·박사 정원을 증원한다. 최근 3년(2018∼2020년)간 결손인원 평균 범위 내에서 다음 연도(2022년)에 정원을 늘릴 수 있다. 해당 대학들은 일시적으로 증가한 정원에 대해서 1유형과 2유형 중 하나를 선택해 편제 완성 다음 연도까지 타 학과의 정원을 감축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 

1유형은 늘어난 첨단 학과 정원만큼 3년간 유예기간을 두고 타 학과 석·박사 정원을 줄여야 하는 방식이다. 유일하게 전남대만 이 방식을 택했다. 나머지 대학이 선택한 2유형은 타 학과 석·박사 결손인원의 절반만큼 첨단 학과 정원을 증원하는 대신, 늘어난 정원의 2배 이상을 매년 결손인원으로 유지하는 방식이다. 

이번에 첨단 분야 석·박사 정원을 증원한 대학원은 대학별 여건에 따라 2022년 3월 전반기와 2022년 9월 후반기에 대학원 석·박사 과정의 신입생을 선발해 해당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우리나라가 고부가가치 산업을 선점하고 신기술 분야를 선도할 고급인재를 적시에 공급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첨단 신기술 분야 인재 양성 확대를 위해 대학원 정원 제도를 개선하고 규제를 완화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한편 지난 22일 서울대학교 빅데이터 혁신공유대학 사업단과 BC카드, KT는 빅데이터 분야의 신기술 인재 양성과 관련 인프라 구축을 위해 협력한 바 있다. 네이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등 또한 AI, SW교육을 위한 협약을 맺고 추진하고 있다. 이런 사례들로 볼 때 초,중,고등학교 등을 비롯한 학교를 포함해 각 기업에서도 플랫폼 개발, 교육계와 업무협약을 통해 신기술 인재양성을 위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 양상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