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의 접목 이색 직업

[사진=Pixabay]
[사진=Pixabay]

[EPN 교육정책뉴스 안나현 기자] 문화와 예술 분야에 관심이 많고 다양하게 제작된 콘텐츠에 흥미를 느끼는 사람에게 유리한 직업으로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있다.

앞으로 드론을 활용해 사진, 영상, 공연, 스포츠, 행사에 사용되는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드론의 동작을 이해하고 콘텐츠로 구상해 낼 수 있는 사람이 필요하다.

요구되는 능력

이들은 드론이 어떻게 움직이는지 구상할 수 있는 공간지각능력과 콘텐츠 제작에 필요한 기술과 다양한 정보를 모아 분석하고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된다.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되기 위한 학력 제한은 없다. 다만 전문대학의 드론과▲ ICT드론과▲디지털문화 콘텐츠과▲방송문화 콘텐츠과▲대학교의 드론학과▲사진영상드론학과▲문화 콘텐츠학과 등에 진학하면 유리하다.

[사진=드론으로 촬영한 장면/Pixabay]
[사진=드론으로 촬영한 장면/Pixabay]

현재 각종 개막 행사에서 드론을 이용하는 추세가 늘어나며 드론 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고, 영화나 드라마, 문화 공연에 드론을 활용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최근에는 드론경주, 드론축구, 드론격투 등 새로운 콘텐츠 제작이 생겨나며 드론과 관련되 국내외 산업을 꾸준한 성장을 할 것으로 예상돼 일자리는 늘어날 추세로 보인다.

취업 방법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주로 공개 채용이나 특별 채용을 통해 드론 콘텐츠를 제작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에 취직할 수 있다.

이와 관련된 직업으로 드론 개발자△ 드론 조종사△드론 교관△드론수리원△문화 콘텐츠 전문가△방송 연출가△공연 기획자△행사 기획자 등이 있고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콘텐츠 제작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하기에 기획자, 작가, 연출가, 영상 기술자 등 제작되는 콘텐츠에 따라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함께 일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주로 방송국, 영화제작사, 공연 및 행사 기획사, 드론 제작 및 판매 기업, 드론 교육기관 등 드론 콘텐츠 제작과 드론과 관련된 회사에 취업이 가능하며 심지어 한국국토정보공사나 산림청, 한국콘텐츠진흥원 등 공공 기관이나 공기업에 취업도 가능하다.

[사진=커리어넷]
[사진=커리어넷]

직업의 미래

관련 자격증으로는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사 자격증이 있으며 드론 콘텐츠와 관련된 기업에서 경력을 쌓고 드론 콘텐츠 개발 총감독을 하거나 자신의 전문성을 토대로 직접 제작사를 차리거나 프리랜서로 활동할 수 있다.

4차산업혁명 관련 핵심 기술의 접목으로 드론은 빠르게 발전 중이며 유튜브 등 온라인 플랫폼의 등장으로 드론 콘텐츠 전문가는 유망 직종으로 예상된다.

단순히 드론을 통해 항공 촬영을 하는 것을 넘어, VR 및 3D 지도를 촬영할 수도 있고 시장 저변의 확대도 기대할 수 있다. 현재까지 VR 관련 시장은 초기 단계지만 메타버스와 같은 생태계의 필요성이 크게 떠오르는 상황이라 드론을 통해 가상세계를 구현하는 콘텐츠의 수요는 크게 증가할 것이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