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역량강화, 메타버스, 민주주의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그램

[사진=2020 겨울 독서교실, 인천광역시 계양도서관]
[사진=2020 겨울 독서교실, 인천광역시 계양도서관]

[EPN 교육정책뉴스 배수민 기자] 인천광역시교육청 소속 4개 도서관에서 추운 겨울을 책과 함께 보낼 수 있는 송년프로그램과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계양도서관 디지털역량강화 송년프로그램

인천광역시교육청 계양도서관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인천광역시와 협력하여 '디지털배움터'를 운영하고 있다. 계양도서관은 송년 특별프로그램을 통해 초·중·고 학생, 성인, 시니어를 대상으로 오는 17일까지 디지털역량강화 특별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성인과 초·중·고 학생 대상 프로그램은 줌(Zoom)을 통한 실시간 비대면 수업으로 이루어지며, 고령층의 디지털 기초 생활 지원을 위한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은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대면 수업으로 진행된다. 시니어 강좌로는 '유튜버 동영상 만들기', '줌 프로그램 사용하기'가 있다.

학부모를 포함한 성인 대상 프로그램으로는 'DIAT 스프레드시트(엑셀) 자격증', '코딩활용반', '파워포인트 자격증' 등 6개 강좌가 운영된다. 중고등부 대상으로는 '유튜버 동영상 만들기'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전 학년 모두 신청이 가능하지만 고3 수험생들을 우대한다.

초등부의 경우 저학년 대상으로는 '이야기와 함께 신나는 AR/VR', '이야기가 있는 코딩 시작하기', '파워포인트로 이야기가 있는 팬시 만들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초등 고학년 대상 강좌로는 '이야기와 함께 엔트리로 게임 만들기', '캐릭터 만들고 동화책 완성하기', 'DIAT 스프레드시트(엑셀) 자격증'이 있다.

계양도서관 관계자는 "고령자, 어린이 등이 디지털 활용 능력의 차이로 사회·경제적 차별을 받지 않도록 일상생활에 필요한 디지털 기본 역량 교육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연수도서관 12월 송년의 달 토요가족문화한마당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연수도서관]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연수도서관]

인천광역시교육청 연수도서관은 오는 18일 토요일 오전 11시, 연수토요가족문화한마당 행사 '스토리텔링 키즈 클래식 콘서트, 호두까기 인형' 공연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진행한다. 연수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신청 후 인천 시민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이번 온라인 공연은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시민의 심신을 위로하고 안전하고 건강한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12월 송년의 달을 맞아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 이야기와 차이코프스키의 발레 음악이 함께하는 예술융합프로그램으로 기획됐다.

연수도서관 관계자는 "특색있고 즐거운 독서·문화·예술공연으로 가족 간 공감대가 탄탄해지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며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차별화된 교육문화프로그램을 꾸준히 제공하겠다"라고 전했다.

현재 연수도서관은 2021년 수능 후 청소년을 위한 '고삼이 재충전 체험프로그램'도 진행하고 있다. 고3 및 수능 후 청소년을 대상으로 조향체험, 가죽공예 체험, 베이킹 체험 등의 기회를 제공한다.

부평도서관 '가상현실로 가는 메타버스' 겨울 독서교실

인천광역시교육청 부평도서관은 인천 지역 초등학교 4학년 어린이 25명을 대상으로 '가상현실로 가는 메타버스'라는 주제로 내년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2022년 겨울독서교실을 운영한다. 부평도서관에서 진행되며, 코로나19 상황 악화에 따라 온라인 수업으로 변경될 수 있다.

첫째 날에는 가상현실의 의미를 이해하고 창의적 작품으로 표현하는 '가상현실 속으로 go'와 메타버스 개념을 이해하고 가상현실 기술이 어떤 분야에 적용되는지 알아보는 '메타버스 여행자를 위한 가이드북'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둘째 날에는 일상 속 가상현실 기술의 사례를 찾아보고 생활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알아보는 '가상현실, 미래의 우리 모습은?'과 홀로그램, VR, AR의 특징을 알아보고 메타버스 플랫폼 사용법을 배워보는 '메타버스가 궁금해요' 활동이 있을 예정이다.

마지막 날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의 원리를 이해하고 가상현실로 체험하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가상현실 콘텐츠 기획 제작' 활동을 끝으로 프로그램은 마무리된다. 겨울 독서교실 참가자 접수는 오는 13일부터 부평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선착순으로 진행된다. 

서구도서관 '민주주의' 겨울 독서교실

[사진=인천광역시 서구도서관]
[사진=인천광역시 서구도서관]

인천광역시교육청 서구도서관은 어린이들이 책 속에서 즐거움을 찾는 겨울방학을 선사하고자 2022년 겨울 독서교실을 운영한다. 초등학교 4학년 20명을 대상으로 내년 1월 17일부터 19일까지 줌(Zoom)을 통해 진행된다.

이번 겨울 독서교실은 '민주주의에 대한 흔한 4학년의 흔한 호기심'이라는 주제로 운영된다. 독서교실 참여를 통해 미래의 주인공인 어린이들이 민주주의의 소중함에 대해 생각해보도록 구성됐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세계사 속 민주주의의 발전과정을 살펴보는 '나는 세계적인 민주시민입니다', 선거와 투표에 대해 알아보고 모의선거를 체험하는 '우리 손으로 뽑아요', 세계인권선언과 아동권리협약에 대해 알아보는 '차별없이, 상관없이, 인권' 등이 있다.

서구도서관 관계자는 "겨울 독서교실을 통해 다양한 독서활동을 해봄으로써 어린이들이 책과 가까워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겨울 독서교실 참여자 접수는 오는 14일 10시부터 서구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이루어진다.

한편, 지난 6일부터 도서관에도 방역패스가 도입되었다. 19세 이상의 성인은 출입 시 접종완료 증명서 혹은 PCR 음성확인 증명서 등을 제출해야 하며, 12세~18세 학생의 경우 내년 1월 31일까지 방역패스가 적용되지 않는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