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Ⅱ유형)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사진 = 한국장학재단 캡처]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한국장학재단의 다양한 장학금 중 '고졸 취업자를 위한 장학금'을 소개한다.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Ⅱ유형)와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은 선취업 후학습자를 위한 장학제도이다.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희망사다리Ⅱ유형)

2021년 2학기 '고졸 후학습자 장학금' 신규장학생 신청은 오는 8일까지 받고 있다. 

학적, 성적, 재직요건 세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만 장학금 신청을 할 수 있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장학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대학의 학부생이며, 직전 학기 성적이 100점 만점에 70점 이상이어야 한다. 재직요건은 고등학교 졸업자로서 심사일 기준 재직기간이 2년 이상, 심사일 기준 장학생 선발 대상 기업에 재직 중인 자이다. 

기본 자격 요건 충족자 중 연령, 재직기관, 출신고교, 기업재직에 따라 차등배점하여, 예산범위 내 총점이 높은 순으로 선발한다. 연령-재직기관-출신고교가 각각 30점씩, 기업재직기간이 10점의 배점을 가진다.

중소, 중견기업의 경우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대기업, 비영리 기관의 경우 등록금의 50%가 지원된다. 

단, 보증보험 가입, 학적 유지가 필수이며, 일정 기간 의무 재직을 이행해야 한다. 의무 재직 기간은 수혜 학기 x 4개월 한 날짜이다. 수혜 학기 심사기준일로부터 해당 학기 의무 재직을 완료해야 한다. 장학금을 반환하는 경우, 의무 재직 의무가 소멸된다.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한 학생을 위한 장려금

한국장학재단의 '고교 취업연계 장학금' 신청은 오는 12월 30일까지 진행될 예정이다. 

일반 고등학교, 직업계고 및 일반고 직업교육 위탁과정에 참여 중인 학생까지 모두 신청 가능하다. 대한민국 국적을 가진 고등학교 3학년 학생 중 정규학기 졸업일에 졸업 예정자 또는 졸업자이며,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해서 근무 중이거나, 신청 기간 내 중소, 중견기업에 취업 근로 제공이 가능한 학생을 대상으로 한다. 

고교 취업연계 장려금은 일시금으로 학생 1인당 총 500만 원이 1회 지급된다. 

단, 취업연계 장려금 수혜에 따라 중소, 중견기업 취업을 유지해야 한다. 취업 유지 기간은 1년이다. 24개월까지 유예가 가능하며, 군대-출산-질병 및 상해 등으로 연장이 필요할 경우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가능하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