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이 선한 의지를 형성한다고 믿었던 '헤르바르트'의 교육관 탐구하기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교육정책뉴스 오지현 기자] '헤르바르트'(Johann Friedrich Herbart, 1776~1841).

교과서 제작과 학교개혁을 통해 북유럽 여러 나라에 영향을 끼친 독일의 교육학자이다.

페스탈로치를 스승으로 수학하였고, 후에 그의 교육관은 코메니우스에게도 많은 영향을 주었다.

헤르바르트는 대학에서 법률학을 전공한 후 스위스 베른에서 3년간 가정교사로 있었는데, 이때의 교육경험이 교육학자로서 그의 생애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는 심리학과 윤리학을 기초로 교육학을 조직하고 실험 학교를 설치했다.

헤르바르트는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올바른 판단 능력을 형성하고 선한 의지를 획득할 수 있다고 생각했다.

그는 도덕적 품성을 교육의 최고 목적으로 하여 내면적 자유, 완전성의 이념, 선의지 또는 호의, 정의의 이념, 보상의 이념으로 분류되는 '5 도념'을 제시하였다.

출처: pixabay
출처: pixabay

또한 그는 수업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데 기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업은 일정 기간 동안 진행되지만, 흥미와 관심은 학생의 일평생의 삶 동안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헤르바르트는 흥미를 중시하는 다양한 교육 방법 또한 제시했다.

그에 따르면 수업은 이해될 수 있고 설득력을 지녀야 한다. 명료한 설명을 바탕으로 수업할때 학생들은 체계적인 사고와 판단 능력 형성, 설명 내용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

헤르바르트는 모국어에 의한 교육, 사물에 의한 교육, 자연과 일치된 교육 등의 교육 원칙을 세웠다.

이에 더해 학교 관리를 교회로부터 분리하고, 교원 급여를 공비화(公費化)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근대적 의미에서의 학문으로서의 교육학을 처음으로 구축하고 교육이론의 기초를 만들었다고 평가받고 있으며, 후학들은 헤르바르트 파를 형성하여 각 국 교육계에 큰 영향을 주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