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바이오 공정 연구 및 훈련에 나서는 연세대학교
한국형 바이오 공정 연구 및 훈련에 나서는 연세대학교
  • 장윤서
  • 승인 2021.08.09 17:4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 등 합세해...'한국형 바이오 인재' 양성하겠다
[사진=연세대학교 전경, 연세대학교]
[사진=연세대학교 전경, 연세대학교]

[교육정책뉴스 장윤서 기자] 연세대학교 K-NIBRT사업단(단장 하연섭 국제캠퍼스부총장)이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과 함께 오는 9월 6일부터 본격적인 한국형 NIBRT(K-NIBRT) 프로그램 운영 및 교육에 나선다.

연세대 K-NIBRT사업단은 보건복지부-산업통상자원부 양 부처 공동 사업인 K-NIBRT 사업의 수행 컨소시엄(인천광역시-인천TP-연세대학교) 기관으로 지난 7월 아일랜드의 국립 바이오 공정 연구 및 훈련 연구소 'NIBRT(National Institute for Bioprocessing Research & Training)'와 교육프로그램 도입 계약을 체결했다. 이로써 연세대는 바이오 공정 인력양성과 연구 부문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 NIBRT의 선진 교육시스템을 본격적으로 국내에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연세대 K-NIBRT사업단의 2021년 하반기 교육은 정부의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 기반 마련이라는 취지에 맞춰, K-NIBRT 시범교육(일반공정교육)과 백신특화교육 두 개의 과정으로 운영된다.

K-NIBRT 시범교육(일반공정교육)은 2개의 이론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2주간 교육이 진행된다. 오는 10월 초부터 기수별 수시모집을 실시해 11월 22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백신특화교육은 3개의 이론교육과정과 5개 모듈의 실습교육과정으로 구성되며, 3주간의 이론교육 후 다시 5주간 실습교육을 받게 된다. 8월 초부터 기수별 수시모집을 진행해 9월 6일부터 이론교육과정이 먼저 운영된다. 실습교육은 5개 모듈 중 선택해 수강 가능하며 일정은 추후 공지된다.

두 교육과정 모두 이론교육은 무료이며, 백신특화교육의 실습교육은 유료로 진행된다. 교육생들은 K-NIBRT 교육 이수를 통해 아일랜드 NIBRT 교육 이수와 동일한 기능을 가지는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교육 대상은 전문대학 졸업 또는 그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춘 사람으로 구직자와 재직자를 아우르며, 연세대 K-NIBRT사업단 홈페이지를 통해 교육 신청 및 접수가 가능하다.

선발된 교육생들은 실습교육 기간 동안 연세대학교가 제공하는 기숙사 시설을 유료로 이용할 수 있다.

K-NIBRT는 보건복지부와 산업통상자원부, 인천광역시, 연세대학교, 인천테크노파크가 바이오공정 전문 인력양성을 위해 마련한 글로벌 전문 인력 양성기관이다.

사업단은 2023년까지 센터 건설 등의 운영준비기를 거치고, 2024년부터 본격적으로 시설을 운영하며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PHOTO NEWS
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