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밑작업' 한창
'3선 도전' VS '새 얼굴'
'보수' VS '진보'

[EPN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2022 대전 교육감 선거는 3선 도전 현 교육감과 새로운 유망주들의 대결이 될 전망이다.

이번 선거는 설동호 대전 교육감의 3선 도전이 점쳐지고 이에 대응해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박백범 전 교육부 장관, 정상신 전 유성중 교장이 출마 전 물밑작업에 들어가고 있다. 

첫 여성 후보인 '정상신' 유성중 교장부터 대선 주자의 후광효과가 기대되는 '박백범' 전 교육부 차관, 현 교육감의 강력한 상대 후보로 예상되는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재선을 성공하고 3선 도전이 유력한 '설동호' 대전시 교육감까지. 

200여 일이 채 남지 않은 지방선거의 열기가 벌써부터 뜨겁다. 

[사진 = 설동호 대전시 교육감 블로그]
[사진 = 설동호 대전시 교육감 블로그]

설동호 대전시 교육감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교육감 재선에 성공했다. 설 교육감은 교육계를 진보와 보수로 나누는 것에 부정적이라는 입장을 표명하기는 했지만 보통 '보수'성향의 교육감으로 구분된다.

설 교육감을 필두로 대전교육청은 지난 한 해 동안 코로나19에 대응하는 전방위적 교육 회복 정책을 추진해왔다. 변화한 교육 환경에 발맞춰 디지털을 기반으로 한 학교 인프라를 구축하고, 원격 수업 콘텐츠를 보급하는 등 사업을 추진했다. 학습 외에도 학교 방역 체계를 강화하고 심리‧정서‧사회적 회복을 위해 힘써왔다.

[사진 =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블로그]
[사진 = 성광진 대전교육연구소장 블로그]

성광진 소장은 지난 선거에 이어 진보 진영 후보로 나설 전망이다. 지난 지방선거에 진보진영 단일화 후보로 나섰지만 설동호 교육감에게 5.99% p 차이로 패했다. 이번 교육감 선거에도  참여 의지를 강력히 표명하며 설욕을 다짐하고 있다.

지난 선거로 진보 진영 교육감 후보로 인지도를 높인 성 소장은 이후 대전시 교육토론회에 진보진영 패널로 참가하며 교육 철학과 정책에 대해 어필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 대전 천동지구에 천동중 설립을 주장하는 1인 시위에 나서고 있기도 하다. 

[사진 = 박백범 프로필, 연합뉴스]
[사진 = 박백범 프로필, 연합뉴스]

박백범 전 차관도 후보군 물망에 오르고 있다. 박 전 차관은 교육인적자원부 부총리 비서실장, 교육과학기술부 대변인, 대전시교육청 부교육감, 서울시교육청 부교육감 등을 지냈다.

박 전 차관은 지난 2018 지방선거에서 대전 교육감 보수진영 후보로 출마하려 했으나 무산된 바가 있다. 이후 같은 해 11월 23일 교육부 차관으로 임명돼 지난 2020년 12월까지 활동했다. 

박 전 차관은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정책자문그룹 '세상을 바꾸는 정책 2022'에서 교육 분과 위원장으로 활동했다. 최근에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선거대책 위원회에 합류해 교육 대전환 위원회 부위원장직을 맡고 있다.

[사진 = 정상신 전 유성중 교장]
[사진 = 정상신 전 유성중 교장]

정상신 전 유성중 교장도 교육감 출마를 위해 사표를 던졌다. 현행법상 공무원은 직책을 유지한 채 선거운동을 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정 전 교장은 충남대 영어영문학과 학사·석사·박사 출신으로 대전시 교육청 교육정책개발연구위원, 교육부 교육과정연구학교 컨설팅위원, 대전외삼중 교장, 대전갑천중 교장을 역임했다. 

정 교장은 "교육계를 비롯한 각계각층에서 응원을 받으면서 대전 교육현장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며 "답보 상태를 보이고 있는 대전교육의 현 상황을 타개하고 미래를 향해 변화하는 대전교육으로 거듭날 수 있는 필승전략을 내놓을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