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18일 대책회의 개최
대학현장 대면-비대면 병행 방안 가닥

[EPN 교육정책뉴스 이하경 기자] 신학기부터 대면 수업 정상화를 추진하려던 대학가에 비상이 걸렸다. 

오는 3월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하루 평균 신규 확진자 수를 2만명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과 교육당국의 대학 학사운영 정상화 방침이 정면으로 충돌했다. 

대학생이 속한 만 20~29세 연령대의 코로나19 예방접종률은 지난 12일 0시 기준 1차 98.1%(628만5,651명, 2차 95.7%(612만 6,523명)다. 사실상 대부분의 대학생이 접종을 마쳤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이 큰 변수로 등장했다. 

[사진= 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사진= 연합뉴스, 유은혜 부총리]

학사 운영 방식에 따라 빠르게 거주지를 결정해야 하는 학생들 입장에서는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교육부는 대학들과 이르면 오는 18일 대책회의를 열고 1학기 대면수업 재개 가능성과 방역 대책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대학 현장의 모습은 어떨까. 

학생들 사이에서는 일상회복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조심스럽게 새어나오는 가운데 확산세를 좀 더 지켜봐야 한다는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지난해 10월 정부의 단계적 일상회복(위드코로나) 방침에 따라 대학가에선 겨울 계절학기를 대면수업 전환 시범운영으로 삼고, 올해 1학기부터 대면 수업 원칙을 본격 시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였다. 

[사진= pixabay]
[사진= pixabay]

그러나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확진자 수의 급증과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으로 1학기 대면 수업 원칙이 불분명해졌다. 교육부 방침을 따르려던 대학들도 대면과 비대면을 병행하는 방안으로 1학기 수업의 노선을 정하는 모양세다.

경희대는 전공강의 배정인원이 30명 이하일 경우 대면 수업을 진행하기로 했으며 서강대도 40명 미만의 강의는 대면수업, 40명 이상은 비대면 수업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대학 관계자들은 "이 정도 학생 수 기준이면 감염을 충분히 통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방침을 정한 이유를 설명했다. 

대학들은 교육부가 하루속히 정확한 지침을 내려줄 필요가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지역 사립대 관계자는 "대학들은 지난 2년간 코로나19 상황을 겪어온 만큼 대면수업을 확대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비상시국인 만큼 대학들도 그에 맞는 방역 등 인프라 구축 준비가 필요해, 교육부 지침이 가능하면 빨리 나오면 좋다"고 전했다. 

교육부는 이에 대학들과 대책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한다는 계획이다. 김태경 교육부 대학학사제도과장은 "대학 교무처장, 학생 대표 등이 참여하는 방역·학사관리 태스크포스(TF) 회의를 개최할 계획"이라며 "기본적으로 학생들이 교류를 통해 일상을 회복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