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해수부·4개 시도교육청과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 체결
실습선 대여에 따른 어려움 해소

[사진=교육부-해수부-5개 시도교육청 간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교육청]
[사진=교육부-해수부-5개 시도교육청 간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 체결, 인천광역시교육청]

[EPN 교육정책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이 교육부·해수부·4개 시도교육청과 연계하여 수산계고교 학생들의 승선실습을 지원하기 위해 공동실습선 건조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6일 세종정부청사 해양수산부 대회의실에서 교육부, 해양수산부, 충청남도교육청, 전라남도교육청, 경상북도교육청, 경상남도교육청과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 건조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수산계고교 승선학과 학생들은 해기사 자격 취득을 위해 재학 중 일정 기간 승선실습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관내 수산계고인 인천해양과학고등학교는 실습선을 보유하고 있지 않아, 지방 대학교의 실습선을 대여해 승선실습을 진행 중이다.

이로 인해 인천해양과학고는 실습선 대여학교의 실습 일정에 따라 학사일정을 조정하는 어려움과 학생들이 통영, 군산 등 장거리 이동을 해야 하는 불편이 존재했다.

이에 인천시교육청은 교육부, 해양수산부, 4개 교육청과 함께 공동실습선 건조방안을 마련하고, 비용을 분담해 2025년까지 2,500톤급(120명 승선) 실습선 1척을 건조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새로 건조되는 실습선은 국제협약과 선박설비기준에 의해 강화된 안전기준을 충족하고, 신규어법을 실습할 수 있는 최신장비들을 갖추게 될 예정이다.

도성훈 교육감은 "수산계고교 공동실습선 건조를 통해 우리 학생들이 더욱 안전한 환경에서 실습교육을 받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우리 학생들이 바다를 누비고 자신의 꿈을 펼쳐 우수한 해양수산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인천시교육청은 지난 19일 직업계고 학생들의 취업지원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유진로봇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