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술형 평가 폐지, 현장 교원 의견 반영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10월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부총리-현장교원과의 대화에 참석해 교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가운데)이 10월 27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부총리-현장교원과의 대화에 참석해 교원의 발언을 경청하고 있다. / 사진 = 연합뉴스

[교육정책뉴스 허어진 기자] 교육부가 현장 교원들과 함께 교원능력개발평가 전면 개편을 추진한다.

교육부는 지난 9월 15일 열린 '부총리-현장 교원과의 대화' 1차 회의에 대한 후속 조치로 서술형 평가 폐지를 포함한 전면 개편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또한 올해 교원평가를 실시하지 않고 유예하는 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매년 9-11월 시행하는 교원평가는 학생과 학부모가 참여해 교사의 학습과 생활지도에 대해 체크리스트와 자유 서술형 문항으로 이뤄진다.

하지만 평가의 익명성을 악용해 교사들을 대상으로 성희롱ㆍ인신공격 등을 하는 사례가 빈번해지자, 교원평가 폐지 요구 와 같은 비판의 목소리도 커진 바 있다.

이를 위해 교육부는 11월  3일(금)에 현장 교원들로 구성된 '교원능력개발평가 전면 개편을 위한 현장 교원 정책 TF(이하 현장 교원 정책 TF)'를 구성하고 1차 회의를 개최한다.

현장 교원 정책 TF에서는 기존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의 연혁, 성과 및 한계, 국내외 사례, 전문가 및 현장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해 개편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며, 논의된 결과를 바탕으로 교원역량 혁신 추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 시도교육청 협의회, 대국민 정책 포럼 등 현장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쳐 최종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고영종 교육부 책임교육지원관은 "이번 현장 교원 정책 TF는 현장 교원과의 대화 1차 회의(9.15.)에서 논의된 결과에 따라 교원들과 함께 새로운 방식으로의 제도 개선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현장 교원의 다양한 제언을 반영해 학생, 학부모, 교원 등 교육 3주체가 모두 신뢰하고, 교원의 교육활동 개선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교원능력개발평가 개편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다"고 말했다.

이어 "현장 교원들과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현장 의견을 최대한 반영해 개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