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전형-학업우수형은 Pass/Fail 방식의 평가

 

출처: 고려대학교

[교육정책뉴스 유인교 기자] 고려대학교 인재발굴처는 1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로 인해 학교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대입평가가 정상적으로 이뤄지기 어렵다는 학교 현장의 우려에 대해 인지하고 '코로나19 상황에 따른 2021학년도 대입평가 방안'을 발표했다.

2021학년도 대입평가 방안에 따르면, 먼저 대입 과정에서의 수험생 부담 완화 및 수험생의 안전을 위해 면접을 간소화하는 대신 비대면 녹화 면접을 실시한다.

전형 중 가장 규모가 큰 학교추천, 일반전형-학업우수형은 결격사유가 없는 경우 패스(Pass)가 가능하도록 Pass/Fail 방식의 평가를 실시해 면접 준비에 대한 부담을 낮추고, 면접 방식은 간단한 면접 질문을 사전 공개하고 답변을 직접 녹화해 정해진 기간에 온라인으로 업로드하는 '녹화 영상 업로드 방식'을 실시한다. 

또한 기존 정성평가 방침을 유지하는 동시에 현재 코로나19에 따른 재학생들의 비교과 활동 상황을 충분히 고려해 평가할 방침이다.

올해 서류평가를 그 동안 수험생의 교육적 환경을 고려한 정성평가 기조를 유지하는 동시에 현재 고3 재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정상적으로 이뤄지지 못해 학교 활동이 제한된 상황에서의 비교과 활동인 점을 충분히 고려해 평가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방안은 현재 국내외 출입국이 어려운 재외국민 응시자가 포함돼 있는 2021학년도 전기 특별전형부터 시행한다.

고려대학교 관계자는 "코로나19로 모두가 어렵고 힘든 상황임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다"면서 "수험생들의 노력과 역량이 공정하게 평가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할 예정인 만큼, 수험생들은 건강관리에 유의해 끝까지 최선을 다하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