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한 교육자 만들기, 각 도 교육청 '청렴 교육' 진행중
청렴한 교육자 만들기, 각 도 교육청 '청렴 교육' 진행중
  • 왕보경 기자
  • 승인 2021.09.27 14: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통, 공감, 배려, 존중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사진 = 경남교육청 청렴 전시회 개최/경남교육청 제공] 

[교육정책뉴스 왕보경 기자] 각 도의 교육청들이 청렴한 공직자 문화를 마련하기 위해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강원도교육청, 경기도교육청, 경남교육청은 각각 캠페인, 청렴교육, 청렴 전시회를 개최하며 소통-공감-배려-존중의 청렴문화를 확산하는데 힘쓰고 있다. 앞선 교육청들에 이어, 충북교육청에서도 '반부패 청렴영화제'를 개최하며 반부패-청렴문화 확산을 이어가고 있다. 

강원도교육청 "청렴 GoGoGo 캠페인"

강원도교육청은 27일(월)부터 오는 10월 1일(금)까지 강원도민과 강원교육가족을 대상으로 2021년 반부패 청렴 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반부패 청렴 주간 행사에는 강원도교육청 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청렴 GoGoGo 캠페인'을 시작으로 △청렴 소통, 공감 협의회 운영 △알아두면 유용한 계약업무 Tip 리플릿 배부 △청렴 퀴즈 이벤트 △청렴콘텐츠 공모전 △생명나눔 청렴 헌혈 활동 △온-오프라인 감사관 청렴 특강 △미래세대와 함께 하는 청렴 체험교실 운영 등 반부패 청렴주간의 의미를 확산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특히, 27일(월) 고위공직자 및 도교육청 전직원을 대상으로 이해충돌 방지법 및 갑질 예방 등을 내용으로 청렴교육을 진행한다.

강원도교육청은 이번 교육을 통해 반부패 인식을 개선하고 강원교육가족의 참여와 실천으로 청렴을 일상화하여, 소통-공감-배려-존중의 청렴문화 확산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강원도교육청 최호열 감사관은 "강원도교육청의 청렴도 1등급 회복을 목표로 반부패-청렴에 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및 반부패 가치 확산을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경기도교육청, '청탁금지법',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

경기도교육청(교육감 이재정)은 오는 28일, 29일 직원 대상 청렴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교육에는 청탁금지법, 공무원행동강령, 공직자 이행충돌방지법 등 청렴교육이 포함된다. 본청과 지역청 직원 등 대상으로 두 차례 비대면 청렴교육 진행될 예정이다. 

본 교육의 목적은 경기도교육청 직원의 청렴 의식을 강화하고, 청렴실천 의지 내재화를 통한 청렴성과 책임의식을 제고하기 위해서이다.

이번 교육은 공직자라면 누구나 알고 실천해야 하는 내용을 이론과 사례 중심으로 담아냈다. 또한 오는 2022년 시행되는 '공직자 이해충돌방지법'을 교육 내용에 포함했다. 

도교육청 박상열 반부패청렴담당서기관은 "청렴교육은 도교육청 직원들의 청렴의식을 강화하고 책임감과 사명감을 높이기 위해 해마다 실시하고 있다"며, "이번 교육을 계기로 직원들이 보다 청렴하고 투명하게 업무를 해나가길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경남교육청, 환경과 역사로 말하는 청렴 전시회 개최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27일 제2청사 북 카페에서 '함께 만들어가는 청렴한 경남교육 전시회'를 개최했다.

오는 10월 13일까지 열리는 이번 전시회는 '환경과 청렴', '역사와 청렴', '예술과 청렴'이라는 주제를 바탕으로 청렴을 폭넓고 이채롭게 해석했다. 버린 물건에 디자인과 실용성을 더한 업사이클링 예술품 전시를 통해 사회 전체가 지향해야 할 청렴이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아울러 윤봉길 의사, 이회영 선생, 곽낙원 여사 등 역사 속 인물의 일화가 담긴 전시작을 바탕으로 올곧은 삶의 자세가 무엇인지 돌아보게 했다.

이민재 감사관은 "이번 전시회는 학생, 학부모, 교직원, 도민 등 교육가족이 함께 준비한 전시회라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부분의 단순 합보다 전체가 가지는 힘이 크다고 말했듯이 '함께'라는 이름으로 청렴한 경남교육을 만들어가자"라고 말했다.

이번 전시회는 청렴 사진, 청렴 포스터, 청렴 손글씨, 청렴 역사 이야기, 청렴 친환경 예술품 등 40여 점을 바탕으로 이루어지고 휴일을 제외한 13일간 진행된다.

[사진 = 충북교육청 제공]

충북교육청, '반부패 청렴영화제' 개최

충청북도교육청(교육감 김병우)이 제3회 충청북도교육청 반부패 청렴영화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오는 9월 29일(수)부터 30일(목)까지 온라인(유튜브 '충청북도교육청')과 오프라인(청주 CGV지웰시티점, 충주 CGV교현점)에서 동시 진행한다. 

올해 3번째를 맞은 반부패 청렴영화제는 2021년도 충청북도교육청 청렴콘텐츠 공모전 중등부 후크송 분야 수상자인 원평중학교 한유민 학생의 축하공연을 시작으로 온라인에서 오후 2시부터 열린다. 

온라인 개막식 행사에는 △학생과 교직원이 함께 만드는 '청렴 토크쇼' △너도 할 수 있어! '도전 청렴문자 퀴즈 이벤트' △청렴아 ~ 우리 반에 와줘! '실시간 영상퀴즈 톡톡' △청렴 단편영화 상영 순으로 진행된다.

그 밖에도 청렴과 관련한 우수한 청렴 단편영화 3편이 상영된다. 직장생활 속에서 직장인들이 느끼는 '청렴'을 인터뷰 방식으로 풀어낸 △청렴담소, 우리나라 청렴위인들을 만화형식으로 표현한 △청렴을 만나러 갑니다, 부정청탁 사례를 드라마로 제작한 △나를 지키는 힘 청렴이다.

오프라인에서도 전시, 청렴용품 전달, 영화상영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2021년도 충청북도교육청 청렴콘텐츠 공모전 '시', '포스터' 분야 우수작품이 전시되며, 오후 2시부터는 충청북도 청렴사회 민관협의회에서 준비한 청렴 홍보용품을 나눠 주는 행사도 함께 진행된다. 이어 오후 4시부터는 영화관에서 '자산어보'(감독 이준익)가 상영될 예정이다.

고현주 청렴윤리팀장은 "이번 행사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심리적 회복이 필요한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고, 문화적 행사를 통해 누구나 쉽게 청렴을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PHOTO NEWS
TV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