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부산 등 새 학기 앞두고 모듈러 교실 설치 진행 중
"아이들 신체활동 제약 생겨...소방시설 설치 안돼"
교육당국-학교 측 "과밀화 해소 위한 불가피한 선택"

[EPN 교육정책뉴스 김현정 기자] 학생 과밀학급 해소를 위해 마련된 '모듈러 교실'이 설치되며 학교 운동장을 가로막아 교육 환경을 악화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모듈러 교실은 공장에서 규격화한 건물(유닛)을 제작해 학교로 가져와 현장에선 조립과 설치작업만 거쳐 완성하는 형태의 가건물이다. 교실을 늘려 과밀화를 줄이자는 취지에서 마련된 방안이었지만 이로 인해 학생들은 운동장 사용에 제한을 받게 됐다. 

[사진=평택 서재초등학교 모듈러 교실 공사 현장, 경기 평택교육지원청]
[사진=평택 서재초등학교 모듈러 교실 공사 현장, 경기 평택교육지원청]

■ 경기도 평택, 서재초등학교

경기도 평택의 서재초등학교에 설치되고 있는 모듈러 교실이 오는 28일 완공을 앞두고 있다고 지난 23일 평택교육지원청 등은 밝혔다. 

지상 3층 규모로 교실 10개, 교원 연구실 2개로 구성된 모듈러 교실은 1∼6학년 중 상대적으로 과밀화가 심한 학년 학생들이 사용할 예정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모듈러 교실 바닥 전체 면적이 554㎡를 차지하며 2천100여㎡ 넓이의 운동장 절반가량을 사용할 수 없게 됐다. 이에 학부모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학부모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특히 코로나19로 인해 아이들의 성장과 체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현실에 아이들이 뛰어노는 공간인 운동장이 줄어들며 신체활동에 제약이 생겼다는 주장이다. 또한 그 과정에서 학부모들의 의견 수렴 없이 일방적인 강행했다는 점에서 불만이 높아졌다. 

교육 당국과 학교 측은 학교 내 부지 중 운동장 외에는 모듈러 교실이 들어설 곳이 없어 불가피한 선택이었다는 입장이다. 그리고 설치에 앞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고 반박했다.

일각에서는 모듈러 교실에는 소방시설이 설치되지 않는다는 점을 꼬집어 안전성에 대한 의문까지 제기됐다. 이 우려에 대해서 교육 당국과 학교 측은 "교육부와 조달청, 소방청이 업무협약을 통해 소방 안전성을 강화하고 성능을 확보했다"며 화재 자동진화 설비와 소화기, 유도등, 비상 방송시설 등 소방시설을 법적 기준대로 설치했다"고 설명했다.

[사진=부산 센텀초 모듈러 교실, 부산교육청]
[사진=부산 센텀초 모듈러 교실, 부산교육청]

■ 부산, 초등학교 9개교 

부산은 전체 학령인구가 감소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명지·정관 신도시와 동래, 해운대 등 일부지역에 학생 쏠림 현상이 지속되면서 과밀학급 문제가 대두됐다. 

이에 부산광역시교육청은 지난해 33억원, 올해 73억원 예산으로 신학기 전까지 부산 내 9개 초등학교에 모듈러 교실 85실을 설치해 운영한다.

24일에는 부산 해운대구 센텀초 운동장에서 모듈러 교실 공개행사가 열렸다. 학교 운동장 4분의 1가량 면적에 자리잡은 모듈러 교실 모습에 일부 학부모 사이에서는 아이들 교육 환경이 악화한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학부모들은 모듈러 교실 설치가 학생 수 증가에 따른 어쩔 수 없는 선택이라는 의견과 함께 운동장 축소가 불가피해 교육 환경이 열악해진다는 반응이다. 한 학부모는 "공부만큼 놀이나 운동도 중요한데 비좁은 운동장에서 뛰어놀 아이들을 생각하면 걱정이 앞선다"고 전했다.

이에 주낙성 부산교육청 지원과장은 "모듈러 교실로 운동장이 줄어드는 것은 사실이지만 체육활동은 대강당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 큰 지장은 없을 것"이라고 해명했다.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