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교육 청소년 캠프 진행
부산SW교육지원센터서 '머신러닝 학습 동아리 및 VR 프로그래밍 동아리' 운영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교육정책뉴스 최윤진 기자] 부산광역시교육청이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하는 학생들을 위해 인공지능, 머신러닝, VR 등 미래 먹거리 교육을 진행한다. 부산대학교와 함께 '인공지능기반교육 청소년 캠프'를 진행하는 한편, 부산SW교육지원센터에서 머신러닝 및 VR 프로그래밍 동아리를 운영할 계획이다. 

▶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교육 청소년 캠프 진행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학생들에게 인공지능기반교육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부산광역시교육청(교육감 김석준)과 부산대학교가 힘을 합쳤다. 

부산시교육청은 부산지역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오는 8월 12일부터 3일간 부산대학교 빅데이커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산업수학센터에서 '인공지능 청소년캠프'를 진행한다.

인공지능기반 교육은 부산시교육청이 전국 최초로 학교 현장에 도입 및 실시하는 교육으로, 컴퓨터가 자체적으로 외부 데이터를 조합 및 분석하여 학습하는 인공지능기반 학습체제다. 

'더 나은 부산 만들기' 문제해결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캠프에서는 부산의 인구감소 요인, 고령화문제, 교통문제 등 부산시가 맞닥뜨린 과제를 공공데이터를 활용해 해결 방안을 탐색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캠프에서는 협업적인 문제상황 인식, 빅데이터 기반 문제해결 방법 탐구, 문제해결 방안 제시 및 공유의 3가지 분야로 나누어 인공지능기반 정보·수학 교과융합 프로젝트를 진행하게 된다.

시교육청은 이번 캠프를 통해 학생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능력이 무엇인지, 어떤 것을 준비해야 하는지 등에 대해 깨달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협업적 문제해결능력 및 빅데이터 기반 미래핵심역량 증대를 위해 다양한 수업 기술을 학교 현장에 적용시킬 계획이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서 살아가야 할 학생들을 위해 교육이 바뀌어야 한다”며 “우리 교육청은 인공지능 시대를 대비 인재양성을 위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미래 핵심역량들을 선도적으로 교육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출처: 부산광역시교육청

▶ 부산SW교육지원센터서 '머신러닝 학습 동아리 및 VR 프로그래밍 동아리' 운영

19일 부산시교육청은 오는 22일부터 11월 2일까지 관내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머신러닝 학습 동아리 및 VR 프로그래밍 동아리'를 운영할 것이라고 밝혔다. 

진로연계 심화자율 활동의 일환으로 마련된 이번 프로그램은 부산진구 놀이마루 부산SW교육지원센터에서 진행되며, 머신러닝 동아리 20명, VR 프로그래밍 동아리 20명으로 나뉘어 운영될 계획이다.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기계학습) 학습동아리는 오픈소스 인공지능 라이브러리인 텐서플로(Tensor Flow)를 활용해 오는 22일부터 31일까지 8일간 진행될 계획이다. 머신러닝 학습동아리에 참가하는 학생들은 '인공 신경망'과 '합성곱 신경망' 등 인공지능 기본개념 및 수학개념 및 프로그래밍 원리 등 머신러닝 구현을 위한 기초적인 지식을 배울 예정이다. 

또한 지난 2016년 이세돌 9단과의 대결로 화제가 됐던 '알파고' 시스템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직접 구현해보는 프로젝트 활동도 진행한다. 

VR 프로그래밍 학습 동아리는 오는 9월 7일부터 11월 2일까지 매주 토요일(8주간 총 24시간, 추석 연휴 제외)에 진행된다. 

VR 동아리에서는 3D 게임엔진인 유니티(Unity)를 이용해 운영되며, VR 게임엔진의 기본개념 및 사용법,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원리 등을 배우게 된다. 또한 다양한 VR 컨텐츠를 직접 구현하는 프로젝트도 진행한다. 

권석태 미래인재교육과장은 "이번 동아리 활동을 통해 참가 학생들은 자신의 지적 욕구를 충족하고 창의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다"며 "앞으로도 학생들의 진로와 관련된 다양한 동아리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꿈과 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이끌 미래인재 육성한다... 부산시교육청 인공지능, 머신러닝, VR 프로그램 운영

부산광역시교육청, 부산대학교와 손잡고 인공지능 기반교육 청소년 캠프 진행
부산SW교육지원센터서 '머신러닝 학습 동아리 및 VR 프로그래밍 동아리' 운영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