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후견인제로 교육후견인이 지원 필요한 학생 도와...학교, 지역과도 연계
지난해 9~12월 시범사업 성황리 마쳐
올해는 교육후견인제 실시 지역, 예산 확대 계획

[EPN 교육정책뉴스 김나혜 기자] 서울시교육청이 학생 복지를 위해 실시하는 '교육후견인제'가 지난해 시범사업을 거쳐 올해 확대 운영된다.

모든 학생들이 동일한 교육 및 생활 여건에 놓여 있지는 않다. 일부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열악한 환경에 있어 학습 등 분야에서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학생들을 돕기 위해 서울시교육청은 지난해 9월부터 12월까지 '교육후견인제' 시범사업을 운영하며 해결책을 모색했다.

교육후견인제란?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교육후견인제는 정서, 기초학력 등 분야에서 지원이 필요한 학생에게 교육후견인을 배정하는 정책이다. 교육후견인은 학생, 학부모, 담당 교사와 지속적으로 상담하고 소통해 학생의 성장을 돕는 사회적 보호자 역할을 하는 사람이다. 학부모, 퇴직 교원, 지역 내 활동가 등이 성범죄 및 아동학대 전력을 조회 받고 기본 연수를 이수한 뒤 교육후견인으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후견인들의 안정적인 활동을 위해 교육청은 학교, 지역사회까지 참여하는 학생 생활과 가장 가까운 동 단위의 교육안전망 협의체를 구축하기도 했다. 그리고 각 자치구 산하의 중간지원조직이 교육후견인 활동을 지원했다. 마을 작은도서관, 마을배움터, 청소년문화의집, 키움센터 등 마을 기관에 기관당 1000만 원 이상의 예산을 지원해 이들의 활동을 돕도록 하기도 했다.

이러한 정책을 통한 교육청의 목표는 궁극적으로 학생 복지의 사각지대를 없애고 교육 격차를 개선하는 등 뒤처지는 학생을 없애고자 하는 것이다.

교육후견인제 시범사업의 성과

[사진=서울시교육청/연합뉴스]
[사진=서울시교육청/연합뉴스]

지난해 시범사업에는 구로구, 영등포구, 은평구, 서대문구, 양천구, 중랑구 등 서울시내 6개 자치구 및 각 구 내 총 19개 동이 참여했다.

시범사업을 통해 700여 명의 학생이 교육후견활동의 지원을 받았다. 99명의 복합적 위기 학생이 집중적인 지원을 받았고, 부분적인 결핍 요소가 있는 학생 617명은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받았다. 90명의 교육후견인이 지원 대상 학생들과 3300회 이상의 만남을 가졌다. 여기에는 139개의 연계기관이 참여했다. 교육안전망 협의체도 95회 운영되었다.

시범사업은 실질적인 성과를 거뒀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학생에게 겨울 의류를 제공하고 한 부모 가정 학생에게 온라인 상담과 활동을 제공해 혼자 있는 저녁 시간을 보충하기도 했다.

교육후견인제 확대 계획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지난해 시범사업의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 24일 서울시교육청은 교육후견인제 확대를 발표했다. 교육후견인제 운영 지역을 25개 자치구, 50개 동으로 확대하는 것이다. 또한, 교육청 예산을 2배로 늘려 교육후견인의 활동을 더욱 원활히 할 수 있게 한다. 올해 교육후견인제에 배정된 운영 예산은 교육청 6억 원, 자치구 4억 원 등 총 10억 원이다.

이에 더해 서울시교육청과 각 자치구는 협력을 통해 운영 예산을 마련하고, 마을 기관에 예산을 지원하고, 교육후견인 연수, 슈퍼비전, 컨설팅 등을 진행해 교육후견인제의 질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이처럼 서울시교육청이 교육후견인제 실시 지역과 예산을 증가시키며, 더욱 많은 학생들이 교육후견인제의 수혜를 받아 생활 환경의 개선을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는 더 나아가 서울시내 전반적인 학생 복지를 개선하는 데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교육정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